• 프린트
  • 메일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리뷰] 집에서 맛보는 가상화폐 채굴…주연테크 ‘홈 크립토 PC’

입력 : 2018.03.27 13:50:38


최용석 기자

  •  
  •  
  •  
  •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각종 가상화폐(혹은 암호화폐)는 ITC 업계의 여전히 뜨거운 감자입니다. 특히 가상화폐의 맏형 격인 비트코인의 거래 가격이 한때 1코인당 1000만원을 넘으면서 전세계적인 투기 열풍이 불기 시작했고, 채굴(암호화 문제를 풀어 가상화폐를 획득하는 과정) 시장도 급격히 커졌습니다.

채굴 열풍으로 인해 '집에서도 가상화폐 채굴이 가능할까'에 대해 궁금한 분들도 많습니다. 사실 집에서도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PC만 있으면 일단 '채굴'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준비해야 할 것이 있어 초보자들이 '채굴'을 집에서 직접 해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주연테크 홈 크립토 PC. / 최용석 기자

최근 국내 PC 중견기업 주연테크가 선보인 '홈 크립토 PC'는 초보자도 누구나 쉽게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쉽고 간편하며 안전하게 가상화폐 채굴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색다른 PC입니다.

▲일반적인 채굴 PC의 형태. / 최용석 기자

이전에 IT조선 기사로 몇 번 소개됐던 '채굴 전문 PC'들은 일반 PC와 다른 이질적인 형태의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각종 부품이 그대로 보이는 뼈대 형태의 프레임에 4개에서 6개에 달하는 그래픽카드가 주렁주렁 매달린 형태의 채굴 전문 PC는 일반 가정보다는 전문 '채굴장'에서 사용하기 위해 최대한 간략한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주연테크의 '홈 크립토 PC'는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조립형 데스크톱PC와 큰 차이가 없는 모양새입니다. 최근 트렌드에 맞춰 내부가 들여다보이는 측면 강화유리 패널에 LED 튜닝 기술이 적용된 다수의 통기용 팬이 드러나는 모습은 전혀 '채굴용 PC'라고 생각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주연테크 홈 크립토 PC는 평소에는 일반 PC처럼 쓰다가 필요할 때만 가상화폐 채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최용석 기자

실제로 주연테크 홈 크립토 PC의 콘셉트는 평소에는 일반 PC처럼 쓰다가 원하는 때에만 채굴을 시도해 보는 콘셉트로 만들어졌습니다. 채굴 전용 PC와 달리 외형에도 신경을 쓴 이유입니다.

측면 패널을 열고 내부를 보면 일반 조립 PC와는 조금 다른 홈 크립토 PC만의 독특한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각각 가로와 세로로 장착된 2장의 그래픽카드가 눈에 띕니다.

▲2개의 그래픽카드를 가로와 세로로 각각 연결, 가상화폐 채굴 시 발열을 효율적으로 식힐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 최용석 기자

비트코인을 제외한 대부분 가상화폐(알트코인)들은 주로 그래픽카드(GPU)의 연산 능력을 활용해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그래픽카드가 많을수록 채굴 효율이 높아집니다. 본래 기능인 '그래픽 처리 장치'의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면 홈 크립토 PC에 장착된 2개의 그래픽카드 중 하나는 메인보드의 PCI 익스프레스 16배속(16x) 슬롯에 제대로 장착되어 '그래픽 처리 장치'로서의 기능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세로로 장착된 그래픽카드는 연산용으로만 사용하기 위해 채굴 전용 PC와 마찬가지로 PCI 익스프레스 1배속(1x) 라이저카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개의 그래픽카드 냉각 흐름도. / 최용석 기자

주연 홈 크립토 PC가 2개의 그래픽카드를 가로와 세로 형태로 독특하게 배치한 이유는 효과적인 발열 해소를 위해서입니다.

가상화폐를 채굴할 때 연산장치인 그래픽카드(GPU)는 거의 100% 성능으로 작동하며, 그에 따라 열도 많이 발생합니다. 다중 그래픽카드 환경(SLI)처럼 2장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나란히 장착한다면 그래픽카드 사이의 간격이 좁아 채굴 시 발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가 어렵습니다.

주연테크 홈 크립토 PC는 두 개의 그래픽카드를 각각 가로와 세로로 따로 배치해 안정적인 냉각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케이스 내부의 냉각용 팬 역시 독특하게 배치한 그래픽카드에 맞춰 새롭게 배치해 각각의 그래픽카드에서 발생하는 열이 효율적으로 외부로 배출되도록 디자인됐습니다. 주연테크에 따르면 앞서 기업용 채굴 전용 PC를 만들면서 쌓은 효율적인 냉각 노하우를 이 제품에도 적용했다고 합니다.

▲채굴 효율이 우수해 요즘 보기 힘든 AMD 라데온 RX 570 그래픽카드를 2개나 탑재했다. / 최용석 기자

한편, 주연테크 홈 크립토 PC에 장착된 그래픽카드는 AMD의 라데온 RX 570 그래픽카드가 사용됐습니다. 엔비디아 지포스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비교해 카드당 채굴 효과가 훨씬 뛰어난 나머지 요즘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는 구경도 하기 힘든 귀한(?) 제품입니다.

▲라데온 RX 570 자체도 각종 최신 게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 성능을 제공한다. / 최용석 기자

라데온 RX 570 정도면 중간 성능의 메인스트림급 그래픽카드로 '리그 오브 레전드'나 '오버워치', '피파 온라인', '배틀그라운드' 등 주요 온라인 게임들을 풀HD(1920x1080) 해상도에서 그럭저럭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사양입니다.

덕분에 주연 홈 크립토 PC는 채굴하지 않을 때는 게이밍 PC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채굴과 게임 둘 다 그래픽카드 성능을 최대한 사용하기 때문에 채굴과 게임을 동시에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8코어 16스레드 구성의 AMD 라이젠 1700 프로세서를 채택했다. / 최용석 기자

CPU는 지난 한 해 동안 꾸준히 화제로 떠올랐던 AMD의 '라이젠 1700'이 탑재됐습니다. 8코어 16스레드(Thread)라는 전문가급 컴퓨터에 버금가는 구성으로 2017년 본격적인 멀티 코어 시대의 부활을 주도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라이젠 1700 프로세서는 16개 코어의 효율을 제공해 CPU 기반 채굴용으로 인기가 높다. / 최용석 기자

라이젠 1700 프로세서를 채택한 이유는 홈 크립토 PC가 그래픽카드(GPU)뿐 아니라 CPU까지 채굴에 활용하는 '듀얼 채굴'용으로 디자인됐기 때문입니다. '모네로'같이 CPU로도 채굴할 수 있는 가상화폐의 경우, 코어 수가 많은 CPU를 사용하면 채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최대 16개 코어를 사용하는 효과를 제공하는 라이젠 1700은 CPU 기반 가상화폐 채굴 시장에서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으로 꼽힙니다.

▲넉넉하고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 정격 750W 용량의 파워서플라이를 탑재했다. / 최용석 기자

채굴용 PC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도 필수입니다. 채굴 작업 시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하면서 GPU나 CPU에서 많은 전력을 지속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주연 홈 크립토 PC는 80플러스 브론즈 등급을 받은 750W 출력의 정격 파워서플라이를 탑재, 8코어 CPU와 2장의 그래픽카드에 충분하고 안정적인 전력이 공급되도록 디자인됐습니다.

주연테크 홈 크립토 PC의 설치는 일반 PC와 똑같습니다. 적당한 자리에 두고 전원 케이블과 모니터 케이블, 키보드와 마우스, 스피커 등을 연결하면 됩니다. 다만 가상화폐를 채굴할 때 열이 상당히 많이 나는 편인 만큼 통기가 잘 되는 곳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튜닝 효과까지 고려한 다수의 LED 내장 냉각팬. 냉각성능을 위해서인지 약간의 팬 소음이 있는 편이다. / 최용석 기자

채굴 기능을 고려해서인지 전원을 켰을 때 냉각용 팬 소리가 조금 큰 편입니다. 사람에 따라 체감 소음은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라면 구매 시 꼭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처음에 언급한 대로 집에 있는 PC를 이용한 가상화폐 채굴은 초보자들에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별도의 범용 채굴 프로그램이 없어 각각의 가상화폐마다 개인 제작자들이 만든 공개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데다, 각종 설정값을 수동으로 직접 입력해야 하므로 초보자들이 직접 시도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주연테크가 제공하는 채굴 도우미 프로그램 ‘마이닝 게이트’를 실행한 모습. / 최용석 기자

이에 주연테크는 홈 크립토 PC와 함께 초보자들도 간단하게 가상화폐 채굴을 체험할 수 있도록 채굴 도우미 프로그램 '마이닝 게이트(Mining Gate)'를 공개했습니다.

마이닝 게이트의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①먼저 주연테크 홈페이지에서 마이닝 게이트 프로그램을 받아 홈 크립토 PC에 설치하고 ②효율적인 채굴을 위한 채굴자들의 모임(?) 중 하나인 '마이닝 풀 허브' 사이트에 가입한 다음 ③마이닝 게이트의 설정 창에 마이닝 풀 허브에서 생성한 아이디만 적어넣으면 준비가 완료됩니다.

▲마이닝 게이트를 사용하려면 공동 채굴을 위한 ‘마이닝 풀 허브’ 사이트에 가입해 아이디를 만들어야 한다. / 최용석 기자

주연테크 마이닝게이트 다운로드 페이지에 친절한 그림 설명과 상세 설명서를 제공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한 단계씩 따라 하기만 하면 가상화폐 채굴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됐다면 마이닝 게이트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에서 채굴하고 싶은 가상화폐 항목의 시작(Start) 버튼만 누르면 즉시 채굴이 시작됩니다. 모든 가상화폐를 동시에 채굴할 수는 있지만, 효율을 따지면 한 번에 두 종류의 가상화폐만 채굴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특히 이더리움(GPU 기반 채굴)과 모네로(CPU 채굴 지원)를 동시에 캐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이닝 풀 게이트에서 채굴을 원하는 가상화폐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해당 가상화폐의 채굴이 시작된다. 이더리움과 모네로를 동시에 채굴하는 모습. / 최용석 기자

채굴 중에도 정지 버튼을 누르면 즉시 채굴이 종료되기 때문에 언제든 필요할 때 가상화폐 채굴이 가능합니다. 또한, 채굴 중에는 마이닝 게이트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에 채굴 효율(Hash 값)과 채굴을 진행한 시간이 함께 표시됩니다. 설정을 변경하면 각각의 가상화폐별 채굴 모니터링 화면을 별도로 열 수 있습니다.

▲각 암호화폐 별 채굴 모니터링 창을 열어놓은 모습. / 최용석 기자

현재 마이닝 게이트를 통한 간편 채굴은 이더리움(ETH)과 이더리움 클래식(ETC), 모네로(XMR), 제트 캐시(ZEC), 비트코인 골드(BTG)의 다섯 가지 가상화폐만 지원합니다. 주연테크에 따르면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간편 채굴 가능한 가상화폐 종류를 더욱 확대할 예정입니다.

▲홈 크립토 PC의 전원만 킨 상태(왼쪽)와 이더리움 및 모네로를 동시에 채굴하는 상태의 실시간 전력 소모량 / 최용석 기자

채굴이 시작되면 그래픽카드와 CPU에서 열이 많이 발생하면서 홈 크립토 PC의 배기구에서 뜨뜻한 바람이 배출되기 시작됩니다. 소비전력을 측정해보니 홈 크립토 PC 본체만 380W 이상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이 정도면 중상급 게이밍 PC가 최대 성능으로 작동할 때와 비슷하거나 약간 더 높은 전력 소비량입니다.

사실 주연테크의 홈 크립토 PC는 채굴을 통해 돈을 벌기 위한 용도의 제품은 아닙니다. 일전에 실험을 통해 집에서 6개의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전용 채굴 PC를 사용하더라도 투자 비용(PC 가격+전기요금) 회수조차 벅차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기사
[암호화폐 채굴기] ①'채굴PC' 어떻게 만드나
[암호화폐 채굴기] ③실제 채굴해 보니…수익이 웬말

특히 가상화폐의 특성상 시간이 지날수록 채굴량은 감소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상화폐를 채굴해 돈을 벌기란 2018년 현재 거의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주연테크 홈 크립토 PC는 본격적인 채굴로 돈을 버는 용도 보다는 호기심 충족, 여유 PC 활용, 교육 및 실험용 채굴에 적합한 제품이다. / 최용석 기자

다만 ▲가상화폐 채굴이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궁금하거나 ▲PC를 사용하지 않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집에서 조금씩 채굴을 해보려는 경우 ▲교육 및 실험용 목적으로 가상화폐 채굴을 해보려는 경우라면 주연테크 '홈 크립토 PC'는 호기심이나 궁금증을 채워줄 만한 괜찮은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주연테크의 홈 크립토 PC는 3월 2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리는 IT조선 '블록체인·암호화폐 2018' 콘퍼런스 행사장에도 직접 전시될 예정입니다.






▶ 100% 천연소가죽 ‘풋조이 골프화’ '6만원'대 71%할인

▶ 고장난 거리측정기를 반납하고 '16만원' 받자 

▶ "키스먼저할까요?" 샤워 후 처음 들은 말이

  •  
  •  
  •  
  •  

파워링크 신청하기>



주요기사

[IT조선] 막동TV

0 1 2 3 4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