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 '와이파이(Wi-Fi)'와 '데이터'입니다. 집이나 가게, 공공기관 등에 설치된 와이파이를 쓰면 데이터 사용료를 줄일 수 있지만, 처음 스마트폰을 접하는 분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와이파이를 켜고 끄는 방법을 안내하는 영상. / 촬영=김민정 인턴기자, 편집=이재범 PD
와이파이를 켜고 끄기 귀찮고 비밀번호 입력도 어려워 데이터만 사용하면, 자칫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와이파이를 사용하세요. 나를 위한 디지털에서 와이파이 설정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료 와이파이 가능 지역 안내문. / 아이클릭아트

대개 가정에서는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학교·회사·카페 등 공공장소에도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와이파이를 쓸 수 있는 환경이라면 꼭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대용량 파일은 용량이 크니, 주고받을 때 와이파이 연결을 추천합니다.
◆ 상단바 내려서 와이파이 연결하기
가장 쉽게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화면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쓸어 내려 호출하는 '상단바'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바탕화면 상단바가 있는 위치를 안내하는 이미지. / 김민정 인턴기자

▲상단바를 아래로 내린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 와이파이 설정하기
와이파이 설정 창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와이파이 아이콘을 약 1초간 눌러 설정 창을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와이파이를 켤 때 터치한 아이콘을 길게 눌러보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와이파이 설정 창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TIP : 부채꼴 속 진한 색상은 '와이파이 신호 강도'를 표시합니다. 진한 부분이 많은 와이파이를 접속하는 편이 좋습니다. 속도가 빠르고 접속도 안정적인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와이파이 설정 창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도 상단바를 이용하는데요, 상단바를 내려 '설정'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상단바에서 ‘설정’ 아이콘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설정 아이콘을 터치하면 나오는 설정 창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네트워크 및 인터넷’ 버튼 터치 때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세 번째로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모여 있는 창에서 설정 아이콘을 찾는 방법입니다. 바탕화면에서 손가락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 앱 메뉴판을 열어주세요.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앱이 모여있는 메뉴판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그러면 두 번째와 똑같은 방법으로 '설정'-'네트워크 및 인터넷'-'Wi-Fi'를 선택해 와이파이 설정 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와이파이 비밀번호 입력하기
지금까지는 와이파이를 켜고 끄고, 설정 창에 들어가 와이파이 목록을 보는 방법까지 배웠습니다. 이제 와이파이의 비밀번호를 입력, 연결해보겠습니다.

▲와이파이 목록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TIP : 되도록 자물쇠가 있는, 비밀번호가 있는 와이파이를 사용하세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개 와이파이는 편리하지만, 자칫 해킹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입력창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한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점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어떤 문자를 입력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비밀번호가 길고 어려워서, 또는 어디까지 입력했는지 헷갈려서 내가 입력한 비밀번호를 보고 싶다면 '비밀번호 표시' 옆의 네모박스를 터치하면 됩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표시한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TIP : 와이파이 비밀번호는 가게 주인이나 공유기 주인 등에게 물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와이파이를 켜고 연결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