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형 스토리지 전문업체 새로텍(대표 박상인, www.sarotech.com)은 RAID를 지원하고 기존 제품보다 가격을 낮춘 콤팩트형 RAID 스토리지 '하드박스 듀엣 MD-22'를 출시했다.

3.5인치 2베이(Bay)형의 '하드박스 듀엣'은 휴대도 가능할 만큼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했으며, 기업 서버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하드웨어 RAID 프로세서와 포트 멀티플라이어 기능을 지원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르고, 안정성과 성능을 높였다.

680g의 무게로 제작된 SATA 타입의 HDD를 사용하고, eSATA와 USB 2.0 방식의 외부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RAID 0, 1, JBOD, Single 방식을 지원하는 '하드박스 듀엣'은 사용자가 빠른 처리 속도를 우선시할 경우 'RAID 0(fast)'를, 백업된 데이터의 안정성을 중요시할 경우 'RAID 1(mirror)'을 설정할 수 있다. 또 RAID 설정은 버튼 조작만으로 손쉽게 할 수 있다.

또 장애 발생 등으로 하드디스크 교체시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데이터가 복구되는 '자동복구(Auto Rebuild)' 기능과 PC 사용 중 전원 차단 없이 하드디스크의 교체가 가능한 '핫 플러깅(Hot Plugging)' 기능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한다.

이밖에 알루미늄 소재 및 저소음 방열팬 사용으로 소음과 발열을 이중처리 했고, 제품 내부에는 온도센서를 부착해 온도(약45°C)가 상승하면 쿨링팬이 자동 작동한다.

이와 관련해 새로텍은 "그 동안 가격 때문에 RAID 제품 구입을 망설였던 고객들을 위해 기존 제품보다 가격을 15%가량 낮추고, 개인 사용자에게 적격인 컴팩트한 크기로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라며,"데이터의 안전한 저장을 위해 2~3개의 저장장치를 사용하는 고객들이라면 ‘하드박스 듀엣’이 더욱 유용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다나와 정보콘텐츠팀 홍진욱 기자 honga@danawa.com
기자블로그 <http://blog.danawa.com/jw_h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