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클라우드(Cloud)·빅데이터(Big data)·모바일(Mobile)·보안(Security)으로 대변되는 'ICBMS'가 국가 핵심 경쟁력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ICBMS는 4차 산업혁명 성공의 열쇠로 불리며, 이미 주요 선진국은 ICBMS를 주축으로 지능정보기술을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과 융합해 신규 서비스·비즈니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자율주행차·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의 등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조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ICBMS은 하나의 독립적인 정보통신기술(ICT)이면서도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상호작용하는 플랫폼을 이루기도 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수많은 사물인터넷(I) 기기들이 수집한 데이터는 클라우드(C)에 모인 후 빅데이터(B)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정보로 만들어집니다. 과거에는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M)로 공유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안전한 보안(S)이 유지되는 상태에서 이뤄져야 합니다.

IT조선은 12월 19일부터 22일까지 ICBMS로 읽는 2017 ICT 산업 인사이트 셰어링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 IT조선 DB.
IT조선은 12월 19일부터 22일까지 ICBMS로 읽는 2017 ICT 산업 인사이트 셰어링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 IT조선 DB.
조선미디어그룹의 연결지성센터와 경제전문지 조선비즈, 정보통신기술(ICT) 전문매체 IT조선은 12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21길 22 태성빌딩 3층에 위치한 IT조선 연결지성센터 교육장에서 'ICBMS로 읽는 2017 ICT 산업'을 주제로 인사이트 셰어링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인사이트 셰어링 행사는 19일 사물인터넷(IoT), 20일 클라우드(Cloud)·빅데이터(Big Data), 21일 모바일(Mobile), 22일 보안(Security)를 주제로 4일간 오후 1시부터 열립니다.

19일 IoT 세미나에는 최강림 KT 기가IoT 사업단 팀장과 신용식 SK텔레콤 IoT사업기획팀장, 김원모 LG유플러스 산업 IoT개발 부장, 최성욱 그립 연구개발 팀장 등이 연사로 나와 홈IoT와 산업IoT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 IoT 허브의 시장 전망 등에 대해 발표합니다. 이통3사는 산업용 표준으로 NB-IoT와 로라를 각기 내세우고 있는 만큼, 이날 세미나에서는 각 표준의 특징과 차이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20일 클라우드·빅데이터 세미나에는 아마존웹서비스와 IBM, 네이버와 여기어때가 참가합니다. IBM과 아마존웹서비스의 최신 클라우드 기술, 네이버 데이터랩이 제공하는 무한한 데이터 활용의 세계와 여기어때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 등 실전 노하우가 공유됩니다. 부문별 담당자와의 네트워킹은 물론, Q&A·토론을 통해 더욱 값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1일 모바일 세미나에는 5G 시범서비스를 준비 중인 KT의 이동준 5G 기술표준 팀장이 나와 평창올림픽 5G 규격인 '5G-SIG'를 상세하게 소개하며, 박성은 퀄컴 수석 부장도 5G 비전에 대해 발표합니다. 생체인증 관련 기업인 이리언스의 정연일 연구소장은 미래 생체인증 시장 전망을, 오인열 와이젯 연구소장은 지연율 최소화를 위한 5G 관련 가상현실 솔루션과 미래 비전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22일 보안 세미나에서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생체인증 등 2017년 보안 업계가 주목해야 할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보안에 AI를 접목한 마이크로소프트와 네트워크에서 IoT 보안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시스코, 생체인증의 영역을 클라우드까지 넓히려는 한국정보인증이 새로운 보안의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또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최근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대응 방안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테크위크 ICBMS로 읽는 2017 ICT 산업 프로그램
테크위크 ICBMS로 읽는 2017 ICT 산업 프로그램
▲행사명 : ICBMS로 읽는 2017 ICT 산업
▲일시 : 2016년 12월 19일 (월) ~ 22일 (목) 오후 1시~5시
▲신청페이지: http://bit.ly/2g6geXK
▲참가비 :
- 1일 참가 : 5만원
- 전체일정 참가(4일간) : 20만원
( *12월 16일까지 사전등록시 선착순 30명 대상, 20% 할인된 16만원)

▲장소 : IT조선 연결지성센터 교육장(서울시 중구 세종대로21길 22 태성빌딩 3층 306호)
▲주최 : 연결지성센터, IT조선, 조선비즈
▲문의 : 02) 724-6170, manageri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