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M 스위치(한 세트의 키보드와 마우스, 모니터로 2대 이상의 PC를 선택해 조작할 수 있는 공유 스위치) 및 오디오·비디오 스위치 전문기업 에이텐코리아가 인텔의 고속 인터페이스 '썬더볼트' 기반 공유 스위치인 'ATEN US7220'을 선보였다.

ATEN US7220은 최대 20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썬더볼트 2(Thunderbolt 2)를 지원하는 공유 스위치 제품이다. 기본적인 KVM 기능과 더불어 다양한 추가 장치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입출력 단자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이텐이 최대 2대의 PC에서 키보드·마우스·모니터뿐 아니라 다양한 주변기기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썬더볼트 2 방식의 공유 스위치 제품인 ‘ATEN US7220’을 선보인다. / 에이텐 제공
에이텐이 최대 2대의 PC에서 키보드·마우스·모니터뿐 아니라 다양한 주변기기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썬더볼트 2 방식의 공유 스위치 제품인 ‘ATEN US7220’을 선보인다. / 에이텐 제공
3개의 USB 3.0(USB 3.1 Gen1) 포트와 2개의 USB 2.0 포트, 헤드폰 단자와 스피커 출력단자, 1개의 e-SATA 포트, HDMI 1.4b 출력 단자 및 추가 썬더볼트 단자, 기가비트 유선 LAN 단자, 디지털 오디오 입출력 등 다양한 입출력 단자를 기본 제공한다.

특히 ATEN US7220은 썬더볼트 2의 넓은 데이터 전송 대역폭으로 4K 해상도의 고화질 영상을 출력하면서 고속의 데이터 전송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추가 썬더볼트 단자는 디스플레이포트(DP)와 호환되어 4K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연결하거나, 데이지체인 방식으로 최대 5개의 썬더볼트 방식 주변기기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다. 간편한 스위치 조작으로 연결된 PC의 선택 및 전환이 가능하다.

에이텐코리아 관계자는 "ATEN US7220 공유 스위치는 KVM 기능을 갖춘 썬더볼트 2 듀얼 컴퓨터 도킹 스테이션이다"며 "듀얼 모니터 구성과 다양한 USB 주변 장치들을 연결하고 공유할 수 있어 컴퓨팅 환경의 유연성을 요구하는 사용자나 전문 작업자에게 적합한 선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ATEN US7220은 8월 중순경부터 국내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며 가격은 미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