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마케팅을 위한 온라인 채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해당 온라인 채널을 통해 타깃 고객에게 얼마나 밀접하게 다가갈 수 있느냐는 것이다. 현지에서 아무리 유명한 온라인 채널이라 하더라도 해당 채널의 주 이용층이 자사의 타깃층과 일치하지 않거나, 정밀하게 타깃팅을 할 수 없는 채널이라면 어떠한 마케팅 효과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이 역직구 쇼핑몰들의 해외 마케팅 필수 채널로 꼽히는 이유도 고도화된 타깃팅 기술력을 통해 핵심 타깃 고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어서다.

타깃 고객과의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검색엔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타깃팅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미 자사의 타깃층과 일치하는 집단을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채널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즉, 현지에서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는 것이다.

온라인 커뮤니티는 특정 분야에 관심이 높은 이들이 자발적으로 모이는 소통 공간이다.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이들이 모인 공간인 만큼 소속된 회원의 연령대, 성별, 취향이 비슷하고 명확하다. 특정 분야 내에서도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분야를 다루는 커뮤니티들도 많다. 패션 커뮤니티 중에서도 특정 연령대를 위한 커뮤니티, 한류 등 특정 국가의 스타일을 다루는 커뮤니티, 특정 브랜드를 전문으로 다루는 커뮤니티 등으로 세세하게 나눠지는 식이다. 그만큼 개별 커뮤니티 각각이 좁게 타깃팅 돼 있는 것이다. 때문에 자사의 판매 아이템에 맞는 타깃 고객군을 쉽게 발굴할 수 있고 다른 채널 대비 밀도 높은 소통을 할 수 있다.

한국 상품 역직구가 활발한 국가 중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의 효과와 효율이 가장 좋은 국가는 대만이다. 우선 커뮤니티 마케팅은 장기적인 접근을 통해 회원들과의 유대관계를 깊게 쌓는 것이 중요한데 대만의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가 활성화된 정도와 규모에 비해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다.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도 자주, 지속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 회원들과 유대관계를 쌓기 수월하다. 또 대만인의 경우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온라인 콘텐츠를 즐기는데 투자하는 경향이 짙어 마케팅 콘텐츠 노출 및 확산이 용이하다.

카페24 마케팅센터와 함께 대만 해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여성의류 쇼핑몰 S사의 경우 대만 현지 커뮤니티에 광고를 진행해 시장 진출 초기보다 매출과 회원가입 수가 1000% 이상씩 증가하는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 커뮤니티 마케팅을 꾸준히 관리해 초기 기록한 매출, 회원가입 수 증가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은 크게 커뮤니티 채널에 배너 등 직접적인 광고를 게재하는 형태, 커뮤니티 자체와 제휴해 콘텐츠 게재와 프로모션을 협업하는 형태, 역직구 쇼핑몰 운영자가 직접 해당 커뮤니티의 회원으로 활동하며 간접적인 홍보 활동을 하는 형태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메인 페이지에 배너를 게재하는 직접적인 광고는 시즌 이벤트나 기념일, 국경일 등 소비가 몰리는 시기에 앞서 할인이나 구매 혜택 등의 이슈를 확산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커뮤니티와 제휴해 콘텐츠 게재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홍보성은 줄이고 최대한 정보성 또는 유머나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로 느껴지도록 기획 및 작성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 대만인, 특히 대만 젊은이들이 한국 문화와 한국 브랜드, 상품 등에 호의적인 만큼 한류를 소재로 한 콘텐츠로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다. 제휴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는 해당 커뮤니티의 회원들이 후기나 의견을 남길 수 있는 형태의 프로모션으로 기획해 커뮤니티 내 자사 쇼핑몰 콘텐츠의 양과 바이럴이 많아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커뮤니티와의 제휴를 통해 콘텐츠 게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해당 이슈를 커뮤니티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연동해 노출을 확대하는 것이 좋다.

역직구 쇼핑몰이 해외 마케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온라인 채널은 무수히 많다. 하지만 현지 온라인 커뮤니티처럼 명확한 타깃군을 확보하고 있는 채널은 많지 않다. 특히 커뮤니티는 공통의 관심사라는 테두리 안에서 회원들과 소통하고 유대관계를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없이 매력적인 해외 마케팅 채널이다. 역직구 쇼핑몰 해외 마케팅에 현지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해 보자. 해외 시장에서 충성도 높은 진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 외부필자의 원고는 IT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남희경 팀장은 중국 인민대에서 광고학을 전공한 후 현재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 중화권 해외광고팀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중화권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로서 스타일난다 같은 온라인 쇼핑몰부터 갤러리아면세점 같은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의 중화권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맡았습니다. 바이두(Baidu), 구글(Google), 야후(Yahoo) 등 해외 주요 포털의 온라인 광고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구글 공인 웹로그 분석 전문가(GAIQ)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중화권 주요 마케팅 채널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국내 기업들에게 중화권 현지에 특화된 해외 마케팅 전략을 컨설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