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의 고성능 부문 메르세데스-AMG가 2017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괴물 전기동력차 '프로젝트 원(ONE)'을 선보인다.

메르세데스-AMG 프로젝트 원. / AMG 제공
메르세데스-AMG 프로젝트 원. / AMG 제공
메르세데스-AMG 프로젝트 원은 AMG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모델로, F1기술을 적극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엔진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레이싱카에서 가져온 1.6리터 V6 하이브리드 가솔린 직분사를 얹는다. 엔진에 포함된 전자식 터보는 배기 시스템에서 쓰고 남은 에너지 일부를 사용해 전기를 만들고, 이를 다시 고전압 리튬이온배터리에 저장해 전륜 동력을 보조하는 두 개의 모터를 굴리는데 사용된다. 후륜에도 전기모터 1개가 장착돼 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용 AMG 퍼포먼스 4매틱 플러스이 적용되어 네바퀴를 모두 굴리는 구동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토크 벡터링 기능도 수행한다. AMG 스피드시프트 8단 수동 트랜스미션을 조합한다. 시스템 총 출력은 1000마력,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에 이르는 시간은 6초, 최고시속은 350㎞다. 전기모터 단독으로 최대 25㎞를 달릴 수 있다.

메르세데스-AMG 프로젝트 원 시스템 개요. / AMG 제공
메르세데스-AMG 프로젝트 원 시스템 개요. / AMG 제공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승용차 연구개발 총괄은 "메르세데스-AMG 프로젝트 원은 일반도로를 달릴 수 있도록 승인 받은 최초의 포뮬러 1카로, 고효율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모터스포츠에서 가져왔다. 특히 전기모터과 엔진을 조합한 프론트 액슬은 매력적인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하며, 1000마력의 이상의 시스템 출력과 350㎞에 이르는 최고기속은 하이퍼카의 미래를 상징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