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어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 편집자 주

아이폰X. / 맥루머스 갈무리
아이폰X. / 맥루머스 갈무리
13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아이폰X 잡음 발생, 빗썸 서버 다운 및 집단소송, 삼성 갤럭시S9 신형 AP 등이었습니다.

아이폰 탄생 10주년을 기념해 출시되는 아이폰X(텐)에서 잇따라 결함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멈춤, 모서리페인트 벗겨짐, OLED 문제 등에 이어 이번에는 스피커에서 이상한 잡음이 발생한다는 피해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20명이 넘는 아이폰X 이용자가 전면 스피커에서 큰 소리로 음악 등을 재생하면 지직거리거나 윙윙거리는 잡음이 들린다고 지적했으며, 이 문제를 IT 커뮤니티 게시판인 레딧이나 트위터를 통해 불만을 제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악이나 영상을 막론하고 잡음이 발생하는데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의 서버가 과도한 트래픽을 견디지 못하고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한 가운데, 가격이 더 떨어지기 전에 비트코인을 매각하려던 투자자들은 서버 다운으로 정상 거래를 하지 못해 손해를 봤다며 빗썸을 상대로 한 집단소송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포털사이트에 집단소송 카페를 개설하고, 가상화폐 거래소 서버 다운에 따른 피해 보상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3800명쯤이 집단 소송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빗썸 측은 이번 장애에 대해 내부 검토 후 보상안이 확정되면 다시 공지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가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9'에 탑재될 예정인 신형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엑시노스 9810'을 2018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8'에서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3세대 커스텀 CPU를 탑재한 엑시노스 9810은 삼성전자의 10나노미터(㎚, 10억분의 1m) 공정 기반으로 제작되며, 말리-G72 그래픽 프로세서 유닛(GPU)을 적용해 그래픽 성능이 전작보다 우수할 전망입니다. 또한, 초당 1.2기가비트(G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는 6CA(주파수 묶음) LTE 모뎀도 탑재해 무선 데이터 전송속도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 아이폰X 끝없는 수난...이번엔 스피커 잡음

아이폰X 오류, 이번엔 스피커 잡음
아이폰X, 'M자 탈모' 제거하는 앱 나와
마스크 때문에…日서 아이폰X 판매 영향받나?
아이폰X 흥행 빨간불? 불량사태 잇따라


◆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먹통'...속타는 투자자들

비트코인 폭락장에 먹통된 빗썸...뿔난 투자자들 집단소송 준비
"비트코인 팔아 비트코인 캐시 사자"…거래량 폭증에 빗썸·코빗 서버 다운
비트코인, 3일만에 200만원 폭락
비트코인 836만원 돌파…투기 버블 논란 재점화


◆ 삼성 갤럭시S9에 탑재되는 차세대 AP는?

삼성, 갤S9에 '엑시노스 9810' AP 탑재?
2018년 첫 스마트폰은 갤럭시A5?…美 FCC 인증 통과
갤럭시J3(2018) 사양 유출…5인치 크기
삼성의 '미국' 광고 화제…"아이폰 10년 불편했으면 갤럭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