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큐브벤처스가 반도체 전력 분석 솔루션 기업 '바움(Baum)'에 11억원을 투자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케이큐브벤처스로부터의 투자 유치로 바움은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 바움은 반도체의 전력을 획기적으로 절약하는 기술인 '파워바움'을 개발한다. 바움의 특허 기술로 핵심 전력 신호를 추출해 자체 분석 툴에 적용·분석하는 방식이다.

최근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등 디바이스 고도화로 나타나는 전력 소모 과다 등 문제가 심화되면서 이와 같은 기술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2016년 1월 설립한 바움은 Carbon, Speedsim 등 다수 반도체 업계 M&A를 경험한 Andrew Ladd 대표와 KAIST, 광운대 교수를 역임한 신영수, 이준환 이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팀이다. 이미 국내에서 Abov, Telechips 등 유수 대형 기업과의 기술 협업을 진행 중이다.

이준환 바움 이사는 "이번 투자 유치로 제품 개발부터 마케팅에 이르는 모든 사업 영역을 본격 확대하면서 고객사 범위도 넓힐 예정이다"며 "빠른 시일 안에 바움이 국내외 저전력 설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준 케이큐브벤처스 파트너는 "현재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 전자설계자동화) 시장에서 반도체의 전력 소모를 빠르게 추정하고 설계에 적용 가능한 기술은 전무한 실정이다"며 "해당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전세계 기업에서 바움과 파트너십을 맺고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