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어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 편집자 주

메리와 마녀의 꽃 한 장면. / CJ E&M 제공
메리와 마녀의 꽃 한 장면. / CJ E&M 제공
17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연말연시 가족용 극장 애니메이션 8선',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 '연말 자동차세', '2018년 우주쇼' 등입니다.

12월 크리스마스와 2018년 1월초 가족이 함께 보기 좋은 극장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 시즌에는 아무래도 대작 애니메이션이 많이 개봉하는데요. CJ E&M은 '이웃집 토토로', '벼량 위의 포뇨'로 유명한 스튜디오 지브리 출신 감독 요네바야시 히로마사의 최신작 '메리와 마녀의 꽃'을 국내 극장가에 상영합니다. '프리파라' 제작사인 동우에이앤이도 프리파라 최신 극장판인 '모두의 동경 렛츠고 프리파리'를 28일 국내 선보일 예정입니다. 포켓몬코리아는 극장판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탄생 20주년 기념 작품인 '포켓몬스터 너로 정했다!'를 21일 국내 개봉합니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는 픽사 신작 '코코'를 2018년 1월 11일 국내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국내 여자 어린이에게 인기가 높은 '페어리루'의 극장 애니메이션판, 뽀로로 4번째 극장판인 '뽀로로 극장판 공룡섬 대모험', 동물의 시점으로 첫 크리스마스의 탄생을 그려낸 극장 애니메이션 '더 크리스마스(The Star)', 고독한 드라큘라의 저주로 한 순간에 몬스터가 돼버린 위시본 가족이 다시 인간이 되기 위한 모험을 담은 '몬스터 패밀리(Happy Family)' 등이 연말연시 가족 관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전망입니다.

국내 한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공급하는 제품이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을 제휴(스폰서) 명목으로 함께 설치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문제의 프로그램은 오소프트의 '버추얼DVD(VirtualDVD)'라는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입니다. 오소프트는 PC 모니터 화면을 실시간으로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오캠'으로 잘 알려진 회사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버추얼DVD 설치 후 바이러스로 인식된 BRTSvc 프로그램이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이었다며 개탄을 금치 못하는 목소리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아무리 설치 시 사용자 약관 동의를 받았다고는 하지만, 스폰서 프로그램의 목적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개발사가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자동차 소유자라면 1년에 두 번 내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세'입니다.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 1기분과 2기분으로 나눠 납부해야 합니다. 올해 마지막 자동차세는 12월 16일부터 2018년 1월 2일까지 납부하면 됩니다. 납부 방법은 위택스 웹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납부, 은행이나 우체국 방문, 가상계좌나 인터넷 뱅킹을 활용한 전자납부 등이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세를 제 때 내지 못하면 가산금을 내게 됩니다. 납부 기한을 기준으로 한달을 넘기면 3%, 두번째 달부터는 매월 1.2%가 붙습니다. 그래도 자동차세를 내지 않게 되면 번호판을 빼앗기거나 부동산 및 예금 등 재산이 압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018년에는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개기월식이 1월과 7월, 겨울과 여름 밤하늘에서 두 번이나 볼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먼저 2018년 1월 31일 펼쳐질 개기월식은 밤 8시 48분 1초부터 부분월식이 시작된 후 9시 51분 4초가 되면 달이 지구 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가고 이후 11시 8분 3초까지 지속됩니다. 다음으로 찾아오는 2018년 7월 28일에는 밤 3시 24분 2초부터 부분월식이 시작되고 개기월식은 4시 30분에 시작해 달이 지기 전인 5시 37분까지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외에도 2018년 12월 13일에는 '비르타넨(Wirtanen)'이라는 이름의 혜성이 태양과 가장 가까워지는 지점인 근일점을 통과할 때 맨눈으로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연말 극장가 필수관람 리스트 8

연말연시 가족이 함께 보기 좋은 극장 애니메이션 8선

◆ 공짜라고 좋아했더니…내 PC로 몰래 비트코인 채굴?

국내 SW 개발사,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 동반설치 논란

◆ 연말 아무리 바빠도 꼭 챙겨야…깜빡했다간 가산금 '악'

[아하! 자동차] 연말 자동차세 잊지 말아야…안내면 가산금

◆ 2018년 어떤 우주쇼가 밤 하늘을 수놓을까?

[노동균의 과학다반사] 규칙이 만들어낸 불규칙, '우주쇼'를 기다리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