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한 주간 있었던 IT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주간 IT 뉴스] 코너를 운영합니다.

1. 애플이 '집단소송제' 도입 기름 부었지만…삼성에 불똥 튀나
삼성전자는 최근 '배터리 게이트'에 휩싸인 애플의 추락에 마냥 웃을 수 없는 분위기다. 애플을 상대로 한 국내 소비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이 '집단소송제' 도입 범위를 확대하는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2. 현대차 맥스크루즈 후속, 대형 SUV·미니밴 다 잡는다…'싼타페' 넘어서는 게 관건
현대자동차가 올 하반기 내놓을 것으로 예상하는 맥스크루즈 후속이 대형 SUV와 미니밴 시장을 동시에 노린다. 길이와 휠베이스를 늘리고, 다양한 시트 바리에이션을 선보인다.

3. [CES 2018] 헤이 구글? 굿바이 구글 될 수도...최초 설치한 부스 폭우로 폐쇄
구글이 세계 최대 IT(정보기술) 전시회 'CES 2018'에 차린 부스가 폭우로 물에 잠겼다. 구글은 9일(이하 현지시각) 부스를 폐쇄하고 정비 작업에 들어갔다.

4. [단독] LG, 출시 6개월 된 G6+ 조기 단종…실적이 발목 잡았나
LG전자가 2017년 상반기 선보인 G6 스마트폰의 파생모델 G6플러스(+)를 출시 6개월 만에 단종한 것으로 확인됐다.

5. [CES 2018] 삼성, 16배 더 선명한 2018년형 8K QLED TV 공개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18' 개막을 앞둔 7일(현지시각) 미래 TV 비전과 2018년 신제품·신기술을 소개하는 '삼성 퍼스트 룩 2018' 행사를 열고, 인공지능(AI) 고화질 변환 기술을 탑재한 2018년형 8K QLED TV를 공개했다.

6. 액션캠 선두주자 어쩌다...고프로, 매각 검토
액션캠 선두주자 고프로가 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추가했던 카르마 드론 사업부 감원을 단행한 데 이어 회사 매각까지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7. 삼성, 인텔 제치고 반도체 제왕 등극
삼성전자가 24년 동안 반도체 제왕으로 군림한 인텔을 제치고 세계 반도체 1위 기업으로 우뚝 섰다.

8. [이주의 IT외신] ①배터리 교체 비용 지원에도 애플 불만 폭증, 이유는?
애플이 노후화된 배터리 문제로 인한 갑작스러운 전원 꺼짐을 위해 소프트웨어를 통해 아이폰 성능을 저하했다고 인정하고, 배터리 교체 비용 지원에 들어갔으나 소비자의 불만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9. [암호화폐 부자들] ②세계 최대 비트코인 채굴업체 창업자 우지한
우지한 대표는 중국 베이징 대학에서 경제학과 심리학을 전공한 뒤 사모펀드 회사에서 재무전문가로 활동했다. 그는 2011년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비트코인을 처음 접했다.

10. 티몬,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 예판...100대 한정 모바일커머스 티몬은 국산제품 최초로 도로주행 인증을 획득한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의 100대 한정 예약판매를 11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