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웨어러블 기기용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 웨어 OS의 이름을 웨어 OS로 변경한다.

11일(현지시각) 안드로이드폴리스와 레딧 포럼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구글은 웨어러블 기기 OS의 이름을 안드로이드 웨어 OS에서 웨어 OS로 바꾼다.

페어링 알람을 통해 확인된 웨어 OS 업데이트 화면. / 나인투파이브구글 갈무리
페어링 알람을 통해 확인된 웨어 OS 업데이트 화면. / 나인투파이브구글 갈무리
안드로이드 웨어 OS 관련 신규 브랜드명과 로고는 안드로이드 웨어 설정을 조정하던 한 이용자가 페어링 알림을 받은 후 확인됐다. 페어링 알림은 주변에 연결될 수 있는 장치나 서비스가 무엇이 있는 지 알려주는 서비스다.

구글이 OS 이름을 변경하는 이유는 해당 OS를 독자 웨어러블 브랜드로 가려는 시도로 분석된다. 이전 안드로이드 웨어 OS는 스마트폰, 태블릿에 탑재되는 안드로이드 OS 버전에 맞춰 업데이트 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별도의 소소한 업데이트를 통해 안드로이드 웨어 OS에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구글 입장에서는 안드로이드 OS 변경 시기에 맞춰 무리하게 안드로이드 웨어 OS의 세부 사항을 바꾸는 대신, 독자 브랜드의 웨어 OS를 내놓음으로써 OS 운영 정책에 독립성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