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인포섹은 전통적인 기업 네트워크는 물론,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된 모든 기기를 보호하는 통합 관제 플랫폼 '시큐디움 IoT'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시큐디움 IoT는 정보보안과 물리보안을 비롯해 제조설비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까지 모두 수집해 이상징후로 보이는 요소의 상관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위협에 대응하는 점이 특징이다.

시큐디움 IoT 개념도. / SK인포섹 제공
시큐디움 IoT 개념도. / SK인포섹 제공
가령, 시큐티움 IoT는 스마트 팩토리 환경에서 악성코드에 감염된 업무용 태블릿 PC가 주요 시스템에 접근하면 ▲해당 기기 소유자 등 자산 정보 파악 ▲CCTV를 통한 소유자 이동 경로 확인 및 물리적 출입 통제 ▲해당 기기의 접속 로그 파악 및 추가 피해 차단 등 종합적인 대응을 지원한다.

외부 공격 외에도 내부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산업 현장의 정보 유출을 차단하기 위해 여러 피해 상황을 가정한 위협 시나리오와 표준 대응절차(SOP)를 반영해 산업 현장뿐 아니라 공항·항만·철도·도로 등 사회간접자본 시스템에도 적용할 수 있다.

SK인포섹은 영상감시, 출입통제 영역과의 연동을 위해 물리보안 전문 업체 이노뎁, 누비콤과 각각 협력 중이다. 다양한 IoT 기기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연동할 수 있는 프로토콜도 45종 이상을 확보했다.

도지현 SK인포섹 전략사업부문장은 "4차 산업혁명의 키가 융합이듯 보안의 영역을 넓히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며 "시큐티움 IoT를 중심으로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디지털 보안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