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카카오톡은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입니다. 친구와 이야기하고 사진 및 동영상을 나누는 '메신저'로 쓰이던 카카오톡, 최근에는 선물 주고받기와 송금까지 해냅니다.

카카오톡 화면. / 카카오 제공
카카오톡 화면. / 카카오 제공
카카오톡을 유용하게 쓰려면 '친구'를 등록해야 하는데요, 이번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편에서는 카카오톡 친구 추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콘. / 차주경 기자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콘. / 차주경 기자
먼저 카카오톡 앱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전원을 켜고 화면이 나오면 배경 화면에서 '구글 플레이(Play)스토어'를 찾아보세요(아이폰인 경우 앱스토어를 찾으면 됩니다.) 알록달록한 삼각형 아이콘에 이름도 쓰여있으니 찾기 쉽습니다. 아이콘을 찾았으면 살짝 터치해보세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검색창에서 카카오톡을 검색한 화면. / 차주경 기자
구글 플레이스토어 검색창에서 카카오톡을 검색한 화면. / 차주경 기자
구글 플레이스토어 실행 후, 맨 위 '돋보기 아이콘'을 찾으세요. 긴 직사각형 모양 '검색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검색창을 살짝 누르면 '키보드'가 나옵니다. 키보드로 '카카오톡'을 검색하면 카카오톡 앱이 나옵니다. 이 앱을 터치하면 카카오톡을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 지금부터 카카오톡에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카카오톡에 친구를 추가하려면 반드시 '휴대전화 전화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카카오톡은 휴대전화 번호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집 전화번호는 안됩니다.) 또한, 그 친구도 카카오톡에 가입한 상태여야 합니다. 우선 친구의 전화번호를 스마트폰의 '주소록'에 입력해주세요.

주소록과 다이얼 패드 화면. / 차주경 기자
주소록과 다이얼 패드 화면. / 차주경 기자
스마트폰 홈 화면(스마트폰 화면을 켜고, 맨 아래에 있는 동그라미 버튼을 누르세요)으로 가서 화면 아래에 있는 '전화기 모양 아이콘'을 살짝 누르세요. '주소록'이 나옵니다.

주소록을 켜면 숫자가 적힌 '다이얼 패드'가 나옵니다. 다이얼 패드가 간혹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 왼쪽 아래 '점 10개' 아이콘을 누르면 다이얼 패드가 나옵니다. 다이얼 패드에 친구의 전화번호를 입력하세요.

전화번호를 입력한 다음 '새 연락처 만들기'를 누르세요. 스마트폰마다 디자인이나 용어는 조금씩 다릅니다. 친구 전화번호와 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을 누르면 끝납니다.

카카오톡 메인 화면. / 차주경 기자
카카오톡 메인 화면. / 차주경 기자
카카오톡을 설치하고 친구의 전화번호를 저장했으면, 이제 스마트폰 바탕 화면에 있는 '카카오톡 아이콘'을 찾아서 눌러 켜세요. '카카오톡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맨 위 '검색'은 친구 이름을 검색할 때 씁니다. 친구가 많으면 찾기 어려운데, 검색을 쓰면 단숨에 찾을 수 있습니다. '사람' 모양 아이콘은 '친구 목록'을 보여줍니다. 그 옆 '말풍선' 아이콘은 '친구와 나눈 대화 내용'을 보여줍니다.

'신문' 아이콘은 뉴스를 보여주고요, '별'아이콘은 게임을 보여줍니다. '점 세개' 아이콘은 '자기 정보'를 포함해 '선물', '송금' 등 결제에 쓰입니다. 위 사진에 설명을 써 놓았으니 참조하세요. 이들 기능 가운데 오늘은 '카카오톡 친구 추가'를 살펴보고, 나머지 기능은 차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른 화면. / 차주경 기자
카카오톡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른 화면. / 차주경 기자
친구를 추가하기 위해 카카오톡 화면 오른쪽 맨 위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르세요. 참고로 톱니바퀴 아이콘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에도 있습니다. 주로 추가 설정을 사용할 때 씁니다.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르면 '친구 목록 편집', '친구 관리', '그룹 만들기' 등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친구 관리'를 누르세요. 위 사진에서 붉은 색으로 강조한 부분입니다.


카카오톡 친구 관리를 누른 화면. / 차주경 기자
카카오톡 친구 관리를 누른 화면. / 차주경 기자
'자동 친구 추가', '친구 목록 새로 고침' 등 다양한 메뉴가 펼쳐집니다. 여기서 두번째 '친구 목록 새로 고침'을 누르면, 카카오톡이 자동으로 주소록을 검색해 친구를 추가합니다.

TIP : '친구 추천 허용'은 켜 두세요. 노란색 동그라미가 오른쪽에 가 있으면 켜진 것, 왼쪽에 가 있으면 꺼진 것입니다. 이걸 켜 둬야 다른 친구가 나를 카카오톡 친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 친구가 추가된 모습. / 차주경 기자
카카오톡에 친구가 추가된 모습. / 차주경 기자
자, 친구가 추가됐는지 확인해볼까요? 카카오톡 메인 화면 속, '사람' 아이콘에 숫자 '1'이 추가됐습니다. 친구가 정상적으로 추가됐다는 의미입니다.

TIP : 카카오톡 아이콘에 써진 숫자는 추가된 친구 수 혹은 읽지 않은 대화수를 나타냅니다. 친구를 3명 추가했으면 3이 써지고요, 친구에게 대화 40건을 받으면 40이 써지는 방식입니다. 위 예제 사진을 보면, 친구에 1, 메시지에 3이 쓰여있는데요, 이는 친구가 1명 추가됐다는 것, 읽지 않은 메시지가 3개 있다는 의미입니다.

카카오톡 친구 정보 화면. / 차주경 기자
카카오톡 친구 정보 화면. / 차주경 기자
이제 사람 아이콘을 눌러보세요. 친구 목록이 나옵니다. 친한 친구를 클릭해 보세요. 친구의 사진과 이름,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프로필 사진을 누르면 사진을 크게 볼 수 있으니 참조하세요. 전화번호를 누르면 바로 통화도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친구와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겠습니다. 전화번호 아래 '1:1 채팅'을 누르면 그 친구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무료통화'를 누르면 통화도 할 수 있습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는 법을 살펴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나를위한디지털 #시니어 #카카오톡 #친구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