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디지털]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입력 2018.04.05 11:22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스마트폰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 '와이파이(Wi-Fi)'와 '데이터'입니다. 집이나 가게, 공공기관 등에 설치된 와이파이를 쓰면 데이터 사용료를 줄일 수 있지만, 처음 스마트폰을 접하는 분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와이파이를 켜고 끄기 귀찮고 비밀번호 입력도 어려워 데이터만 사용하면, 자칫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와이파이를 사용하세요. 나를 위한 디지털에서 와이파이 설정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료 와이파이 가능 지역 안내문. / 아이클릭아트
◆ 와이파이란? 선이 필요 없는 인터넷!

와이파이란 무엇일까요? 한 마디로 '무선 인터넷'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쓰거나 인터넷을 즐기려면 반드시 와이파이 혹은 무선 데이터통신이 필요합니다.

대개 가정에서는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학교·회사·카페 등 공공장소에도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와이파이를 쓸 수 있는 환경이라면 꼭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대용량 파일은 용량이 크니, 주고받을 때 와이파이 연결을 추천합니다.

◆ 상단바 내려서 와이파이 연결하기

가장 쉽게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화면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쓸어 내려 호출하는 '상단바'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바탕화면 상단바가 있는 위치를 안내하는 이미지. / 김민정 인턴기자
상단바는 위 그림에서 노란색으로 칠한 부분입니다. 화면에서 가장 위쪽 부분으로, 이곳에서 와이파이 또는 데이터가 켜져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윗부분을 손가락 끝으로 누른 후 아래로 미끄러지듯 내리면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는 상단바가 나옵니다.

상단바를 아래로 내린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상단바를 내리면 위 화면처럼 와이파이를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바'가 나옵니다. 여기서 맨 첫 번째에 있는 부채꼴 모양의 와이파이 아이콘을 한 번 터치하면 와이파이가 켜집니다. 다시 한번 터치하면 꺼집니다. 켜고 끄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았죠? 이제 와이파이 설정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 와이파이 설정하기

와이파이 설정 창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와이파이 아이콘을 약 1초간 눌러 설정 창을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와이파이를 켤 때 터치한 아이콘을 길게 눌러보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와이파이 설정 창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이미 연결된 와이파이가 있다면 와이파이 속도를 나타내는 '매우 빠름'과 함께 '연결됨' 표시가 나옵니다. 연결되지 않은 와이파이는 가로로 그어진 회색 선 기준으로 아래쪽에 정렬됩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해 접속하면 됩니다.

TIP : 부채꼴 속 진한 색상은 '와이파이 신호 강도'를 표시합니다. 진한 부분이 많은 와이파이를 접속하는 편이 좋습니다. 속도가 빠르고 접속도 안정적인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와이파이 설정 창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도 상단바를 이용하는데요, 상단바를 내려 '설정'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상단바에서 ‘설정’ 아이콘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터치하면 스마트폰 설정 창이 나옵니다.

설정 아이콘을 터치하면 나오는 설정 창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여기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터치하면 와이파이를 비롯한 데이터, 핫스팟 등 '설정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핫스팟도 궁금하시겠지만 이건 다음 기사에서 알려드리고 오늘은 와이파이 설정만 마무리하겠습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 버튼 터치 때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네트워크 및 인터넷 버튼을 터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목록에서 가장 처음에 있는 'Wi-Fi'를 터치하면 와이파이 설정 창으로, Wi-Fi 우측의 파란 점을 클릭하면 와이파이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모여 있는 창에서 설정 아이콘을 찾는 방법입니다. 바탕화면에서 손가락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 앱 메뉴판을 열어주세요.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앱이 모여있는 메뉴판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여기서 내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앱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줄 가운데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과 '설정'이라는 이름이 붙은 '설정 아이콘'을 찾아 터치해주세요.

그러면 두 번째와 똑같은 방법으로 '설정'-'네트워크 및 인터넷'-'Wi-Fi'를 선택해 와이파이 설정 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와이파이 비밀번호 입력하기

지금까지는 와이파이를 켜고 끄고, 설정 창에 들어가 와이파이 목록을 보는 방법까지 배웠습니다. 이제 와이파이의 비밀번호를 입력, 연결해보겠습니다.

와이파이 목록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간혹 비밀번호가 없는 와이파이가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나 가정에서 쓰는 와이파이는 비밀번호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이름 뒤에 '자물쇠' 모양이 있으면 해당 와이파이가 비밀번호로 잠겨있다는 의미입니다.

TIP : 되도록 자물쇠가 있는, 비밀번호가 있는 와이파이를 사용하세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개 와이파이는 편리하지만, 자칫 해킹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입력창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연결하고자 하는 와이파이를 터치하면 위 화면처럼 비밀번호 입력창이 뜹니다. 비밀번호 글자 바로 아래의 파란색 줄이 있는 칸을 터치해 사전에 파악해둔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한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와이파이 비밀번호는 숫자·영어·특수문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할 때 숫자·영어·특수문자를 모두 넣을 수도 있고 한 가지만 넣을 수도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점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어떤 문자를 입력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비밀번호가 길고 어려워서, 또는 어디까지 입력했는지 헷갈려서 내가 입력한 비밀번호를 보고 싶다면 '비밀번호 표시' 옆의 네모박스를 터치하면 됩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표시한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밀번호를 표시하면 이렇게 어떤 문자를 입력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복잡해도 차근차근 보면서 하면 되니까 어렵지 않겠죠?

TIP : 와이파이 비밀번호는 가게 주인이나 공유기 주인 등에게 물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와이파이를 켜고 연결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