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독자 500만명을 자랑하던 유튜버 퓨리어스 피트(Furious Pete)가 유튜브 채널을 닫았다. 이 때문에 푸드파이터로 명성을 날리며 유튜브에서 받던 광고 수익도 사라졌다. 이제 그는 자신의 먹방(먹는 모습을 담은 방송)을 '디튜브(D.Tube)에 올린다. 그리고 영상을 본 이용자의 반응을 기반으로 암호화폐 스팀(Steem)을 받는다.

페이스북과 유튜브에 피로감을 느낀 일부 콘텐츠 제작자들이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에 눈을 돌리고 있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를 떠나면 지금까지 쌓아 올린 기반을 잃어 버리게 된다. 하지만, 적지 않은 페이스북, 유튜브 사용자들이 자신을 통제하는 서비스로부터의 탈출을 꿈꾸고 있다.

디튜브는 대표적인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다. 2017년 8월 서비스를 시작한 디튜브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다. 대신 유튜브와 달리 블록체인 기반으로 시스템이 돌아간다. 이 때문에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하고, 댓글을 다는 모든 행동이 블록체인 기술 위에서 이뤄진다. 디튜브를 만든 사람이 동영상을 통제하거나 댓글을 위조하는 등의 중앙 통제식 관리가 이뤄질 수 없는 구조다.

블록체인 기반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디튜브.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서비스 유튜브와 비슷한 모습이다. / 디튜브 홈페이지 갈무리
블록체인 기반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디튜브.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서비스 유튜브와 비슷한 모습이다. / 디튜브 홈페이지 갈무리
유튜브의 모회사 유튜브는 2017년 4분기 850만개의 동영상을 삭제했다고 24일(이하 현지시각) 발표했다. 유튜브는 사용자가 올린 콘텐츠가 자사의 콘텐츠 정책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차단한다. 이번에 유튜브는 테러리즘과 인종 혐오 발언, 미성년 어린이를 겨냥한 성적 표현이 담긴 동영상을 주로 삭제했다. 하지만 디튜브는 블록체인 기반이기에 유튜브처럼 별도의 검열 시스템을 운영하지 않는다.

디튜브는 글쓴이에게 가상화폐(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를 지급하는 스팀잇과 연동된다. 또한,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같은 '업보트(upvote)'를 받으면 스팀을 지급하는 운영 방식도 같다. 업보트를 많이 받을수록 좋은 콘텐츠로 인정받고, 그만큼의 가상화폐로 보상을 받는 식이다. 반면, 호응을 얻지 못한 콘텐츠는 페이스북의 '싫어요'와 같은 다운보트(down-vote) 평가를 받는다. 이 때문에 디튜브는 중앙 집중식 콘텐츠 검열 대신 자체 정화를 통해 부적절한 콘텐츠가 자동으로 관리된다고 강조한다.

블룸버그는 "사용자에게 맡겨진 느슨한 규칙이 유튜브에 만연하던 증오 발언 등 유해한 콘텐츠를 차단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다"고 평가했다.

◆ 중앙통제·가상화폐 광고 금지 피해 이주

일각에서는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가 가상화폐 광고를 금지하면서 디튜브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졌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페이스북은 1월 30일 가상화폐 광고 금지를 선언했고, 구글은 6월부터 가상화폐와 가상화폐공개(ICO) 관련 광고를 금지한다. 트위터 역시 3월 26일 "커뮤니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ICO, 토큰 판매 등 가상화폐 관련 광고를 전 세계에서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 기존 금융기관이 가상화폐를 통화로 인정하지 않고, 다각적인 규제책을 마련하자 사업에 위협이 될 만한 요인을 제거한 것이다.

블룸버그는 "페이스북・구글・트위터 등 광고 기반 사이트가 가상화폐 광고를 단계적으로 차단한 것은, 잠재적 법적 책임으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하려는 조치"라며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서비스를 떠나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네드 스캇 스팀잇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왼쪽)와 스팀잇 공동창업자 겸 2017년 3월까지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맡았던 댄 라리머가 유튜브에서 스팀잇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 유튜브 갈무리
네드 스캇 스팀잇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왼쪽)와 스팀잇 공동창업자 겸 2017년 3월까지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맡았던 댄 라리머가 유튜브에서 스팀잇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 유튜브 갈무리
네드 스캇 스팀잇 최고경영자(CEO)는 블룸버그에 "작고 분산화된 플랫폼이 사용자에게 더 큰 힘을 부여하고, 강력한 개인 정보 보호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캇 CEO에 따르면 스팀잇은 2016년 4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100만개쯤의 계정을 갖고 있다.

스팀잇 가입자 수는 전 세계 20억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페이스북의 0.005%에 불과할 정도로 미약하다. 블록체인에 우호적인 사람들은 8700만명의 사용자 정보를 유용한 페이스북에 대한 피로감으로 스팀잇을 비롯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로의 사용자 이탈이 가속화할 것으로 본다.

블록체인 기반의 스트리밍 사이트 커런트(Current)의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댄 노바에스는 "블록체인을 통해 사람들은 시간, 데이터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더 이상 귀중한 데이터를 몇몇 거대 기업에 의해 통제 받도록 두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