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편의와 재미를 가져다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스마트폰 앱은 대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돈을 내고 사야 하는 '유료 앱'도 있습니다. 앱에 기능을 추가할 때, 게임 앱에서 쓸 아이템을 구할 때 돈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 혹은 게임 아이템 사는 방법은,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물건을 사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설정 화면에서 카드 정보 혹은 현금처럼 쓸 수 있는 기프트 카드를 지정해 두면 됩니다.
이렇게 방법이 쉽다보니, 간혹 아이들이 스마트폰 앱이나 게임 아이템을 과도하게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터치 조작 몇번으로 스마트폰 설정을 조금만 바꿔주면, 유료 앱이나 게임 아이템 과잉 결제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화면. / 차주경 기자
구글 플레이스토어 화면. / 차주경 기자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이번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구매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울러 스마트폰 앱이나 게임 아이템을 과도하게 구입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설정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설정을 누른 모습. / 차주경 기자" xtype="photo">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하세요. 안드로이드 앱의 공통 아이콘인 '설정(막대기 세개가 나란히 누워있는 모양)'을 누르세요. 여러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오늘 필요한 메뉴는 '계정'입니다. 계정 아이콘을 눌러보세요.

계정 아이콘을 누른 모습. / 차주경 기자" xtype="photo">바로 첫 화면에 '결제 수단'이 나옵니다. 눌러볼까요?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Payco 결제 앱', '코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신용카드를 등록해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신용카드를 등록해보겠습니다.

카드 정보 입력 화면. / 차주경 기자
카드 정보 입력 화면. / 차주경 기자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아이콘을 누르면 카드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카드를 검증하는 확인 절차가 이어질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 국가는 '대한민국'으로 자동 설정되고요, 그 아래로 '이름', '주민등록번호', '이동통신사',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인증번호 요청'을 누르세요. 인증번호가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면 자동으로 이 칸이 채워집니다.

확인 절차를 마치면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번호 입력란이 나옵니다. 카드 번호 4자리 4개, 카드 사용 기한을 차례로 입력하면 됩니다. 국가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코드 입력 화면. / 차주경 기자
코드 입력 화면. / 차주경 기자
카드 결제가 부담스럽다면 '구글 기프트 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기프트 카드에 금액을 충전하면, 그 금액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 방법은 쉽습니다. 앞서 언급한 '코드 사용'을 누르고, 기프트 카드에 적힌 코드를 그대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결제 센터 화면. / 차주경 기자
결제 센터 화면. / 차주경 기자
그 밑에 있는 '결제 설정 더 보기'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이곳에서 현재 등록된 '카드 목록'을 보거나, 온라인 구매 내역이나 구독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카드 정보를 수정하거나 지우는 것도 이 곳에서 가능합니다.

설정에서 지문 인증 혹은 구매 시 인증을 켜 두면, 반드시 지문이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앱이나 아이템을 살 수 있게 된다. / 차주경 기자
설정에서 지문 인증 혹은 구매 시 인증을 켜 두면, 반드시 지문이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앱이나 아이템을 살 수 있게 된다. / 차주경 기자
카드 정보 혹은 기프트 카드를 입력해두면, 그 다음부터는 유료 앱이나 게임 아이템을 터치 한두번으로 살 수 있습니다. 자칫 스마트폰 모니터를 잘못 눌러 여러 차례 결제되거나, 아이들이 게임 아이템을 과도하게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막으려면 '지문 인증'과 '구매 시 인증'을 설정하면 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설정란에 들어가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켜두면, 스마트폰 사용자의 지문이나 비밀번호가 있어야 유료 앱 혹은 게임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스마트폰 앱 혹은 기능, 게임 아이템 구매 등 결제 방법과 이를 변경·방지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나를위한디지털 #IT조선 #스마트폰 #스마트폰 관리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결제 #아이템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