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디지털] 내 손안의 작은 TV, 유튜브 사용법

입력 2018.05.30 09:50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스마트폰만 있으면 TV가 없어도 언제, 어디서든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볼 때는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이용하는데요, 오늘은 유튜브 채널 구독 방법 및 자막 켜기 등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2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친절하고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유튜브 아이콘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먼저 앱 목록에서 유튜브를 선택해주세요. 영어로 'YouTube'라고 되어 있으며, 안드로이드 기기에는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앱이 없으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첫 화면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유튜브 첫 화면부터 차근차근 설명 드리겠습니다. 노란색 네모로 표시한 캠코더 모양 아이콘은 유튜브로 실시간 방송을 하고 싶을 때, 또는 내가 찍은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분홍색 네모로 표시한 돋보기 모양 아이콘은 '검색'입니다. 찾고 싶은 동영상의 키워드를 검색해 동영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파란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에는 내 계정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내가 본 동영상 기록, 유료로 구매한 동영상, 나중에 볼 동영상, '좋아요'를 표시한 동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아래쪽으로 내려가 보겠습니다. 첫 번째 동영상은 랜덤하게 나타나는 광고 영상입니다. 이 영상이 광고 영상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제목 아래쪽에 '광고'라는 표시가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두 번째 등장한 영상은 유튜브가 사용자에게 랜덤하게 추천하는 동영상입니다.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내리면 추천 영상이 계속 나타나므로, 처음 유튜브를 시작한 후 어떤 영상을 봐야 할지 모를 때 스크롤을 내려가며 원하는 영상이나 영상 채널을 찾아가면 됩니다.

영상 검색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조금 전에 돋보기 모양 아이콘이 검색 기능을 가진다고 설명 드렸는데요, 아이콘을 터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검색창, 초록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검색기록창입니다. 영상을 검색할 때는 파란색 부분을 선택해 검색 키워드를 넣으면 되고, 초록색 부분에는 지금까지 검색했던 키워드가 시간순으로 나타납니다. 검색기록을 남기고 싶지 않을 때는 계정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검색한 화면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검색창을 통해 'IT조선'을 검색해봤습니다. 그러면 맨 위에 가장 연관성 높은 유튜브 채널이 나타납니다. 이는 여러 가지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서 올리는 개인 또는 단체를 의미합니다. 채널 아래쪽에는 관련 영상이 나타납니다.

유튜브 채널 구독 기능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검색화면에서 맨 위에 있는 유튜브 채널을 선택하면 채널 홈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채널 이름 바로 아래에 있는 '구독' 버튼을 누르면 채널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채널을 구독하면 빨간색으로 쓰인 '구독'이 회색으로 변합니다. '구독중' 오른쪽의 종 모양을 선택하면 구독한 채널에서 올리는 새로운 동영상에 대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을 하나도 놓치고 싶지 않은 채널일 경우 알림을 켜 놓으면 잊지 않고 챙겨 볼 수 있겠죠. 지금까지 구독한 채널 목록은 하단 바의 '구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영상 좋아요·공유·다운로드·재생목록 만들기 등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① 화면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서는 해당 영상에 '좋아요' 또는 '싫어요'를 선택해 영상에 대한 내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튜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공유'를 누르면 ② 화면이 나타납니다. 공유 버튼을 누르면 다른 이와 공유하고 싶은 영상을 이메일·블루투스·메신저·SNS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저장'을 누르면 ③ 화면처럼 유튜브 레드로 이 동영상을 저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영상을 오프라인으로 저장해 놓으면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없는 환경에서도 해당 영상을 계속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레드는 유료이니 꼼꼼히 체크하고 진행해 주세요.

연두색으로 표시한 '추가' 버튼을 누르면 ④ 화면처럼 '새 재생목록 만들기'와 '나중에 볼 동영상' 버튼이 나타납니다. 새 재생목록 만들기를 누르면 특정 주제로 재생목록을 만들어 영상을 분류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재생목록을 만들어 자동차 관련 영상을 모아놓으면 나중에 관련 영상이 필요할 때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볼 동영상 버튼을 누르면 해당 영상이 '나중에 볼 동영상 목록'에 추가됩니다. 지금 당장은 볼 수 없는 상황이지만 나중에 챙겨 보고 싶은 영상이 있을 때 이 기능을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나중에 볼 동영상 목록은 내 계정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 재생 화면의 각 기능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영상 재생 화면에서 각 버튼은 어떤 기능을 가지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초록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누르면 보던 영상을 아래로 내리고 검색 화면이나 첫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버튼은 이전 동영상 또는 다음 동영상으로 넘어가는 기능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버튼을 누르면 화면을 가로 전체 보기 화면으로 확장해서 볼 수 있습니다.

보라색 부분으로 표시한 부분은 메뉴입니다. 메뉴 버튼을 누르면 두 번째 화면이 나타납니다. '신고'에서는 부적절한 내용을 담은 영상을 신고할 수 있고, '품질'에서는 영상 화질을 정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올린 사람이 어떤 해상도로 찍고 편집했는지에 따라 최대 화질은 달라집니다. 화질이 좋을수록 데이터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저화질로 보는 것이 과한 데이터 소비를 막는 방법입니다. '자막' 버튼을 누르면 영상에서 나오는 언어를 기반으로 자동 자막이 생성됩니다. 자막이 생성되면 세 번째 화면처럼 화면 아래쪽에 자막이 보입니다.

영상을 왼쪽으로 밀어 재생을 중지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유튜브는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도 영상이 꺼지지 않고 앱 아래쪽에서 계속 재생됩니다. 영상을 끄고 다른 영상을 찾고 싶을 때는 뒤로 가기를 여러 번 눌러서 다 끄지 말고 영상을 왼쪽으로 한 번만 드래그하면 됩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유튜브로 영상 보는 방법 및 기능을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나를위한디지털 #스마트폰 #유튜브 #영상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