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위한디지털] "기분따라 즐기자", 스마트폰 앱으로 음악 듣는 방법

입력 2018.06.14 08:23 | 수정 2018.06.14 10:20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이번 IT조선 뉴스레터 구독 이벤트 1차 당첨자 선물 중 하나로 ‘멜론 1개월 이용권’을 보내 드렸는데요, 이벤트 경품이나 생일 선물로 음악 서비스 이용권을 받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용권을 받았지만, 등록이 어렵거나 귀찮을 것 같아서 미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늘은 음악을 듣거나 내려받을 수 있는 음악 서비스 ‘멜론’에 이용권을 등록하는 방법과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노래를 찾아 감상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나를위한디지털] 스마트폰앱으로 좋아하는 음악 듣는 방법 영상. / 촬영=김민정 인턴기자, 편집=이재범 PD
멜론 30일 이용권 이미지. / 김민정 인턴기자
멜론 앱 설치를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먼저 앱 목록에서 ‘Play스토어’를 선택해 검색창에 ‘멜론’을 입력하고 ‘설치’ 버튼을 눌러서 앱을 설치해줍니다.

멜론 앱 설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권한 설정 및 바로 가기 설치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권한은 모두 ‘허용’을 선택하고, 바로 가기 설치에서는 ‘취소’를 누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로 가기 설치를 허용하면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드라이브 모드’, ‘스마트i’ 등에 바로 연결되는 아이콘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기능을 자주 사용하지 않고 바탕화면을 단순하게 유지하고 싶은 분은 취소 버튼을 눌러주세요.

멜론 앱 설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이제 로그인, 회원가입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멜론 아이디가 있으면 분홍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바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멜론 아이디는 없지만, 카카오톡 아이디가 있으면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에서 ‘카카오톡으로 간편로그인’을 선택해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멜론에 카카오톡 아이디를 연동하고 싶지 않거나 카카오톡 아이디가 없는 경우에는 노란색 네모로 표시한 ‘회원가입’을 눌러 신규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용권 등록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로그인에 성공했다면 바로 이용권을 등록해 보겠습니다. 앱 메인 화면에서 왼쪽 상단에 있는 ‘이용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화면처럼 ‘이용권 구매’ 창이 뜨는데 여기서 이용권을 구매하거나 지인에게 선물할 수 있습니다. ‘쿠폰’을 누르면 이용권을 등록하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용권 등록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일반 쿠폰’과 ‘카카오톡 선물쿠폰’ 둘 중 하나를 선택해 쿠폰 코드를 입력해줍니다. 아까 보여드린 30일 이용권은 일반 쿠폰에 속하기 때문에 일반 쿠폰 입력창에 코드를 입력했습니다. 코드는 카드에 적힌 숫자와 알파벳을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을 마치고 ‘등록하기’를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쿠폰 등록과 동시에 바로 이용권 사용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기’ 버튼을 눌러야 쿠폰 사용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등록을 마친 후 꼭 사용하기를 눌러 쿠폰을 활성화 해 주세요. 이용권을 곧바로 사용하고 싶으면 사용하기를 눌러 쿠폰 사용을 시작해주세요.

노래를 검색해 재생목록에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자 이제 이용권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그럼 좋아하는 노래를 찾아서 재생목록에 추가해 볼까요? 메인 화면 아래쪽에 있는 음악 차트에서 노래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특정한 노래를 찾고 싶을 경우 화면 상단 오른쪽의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눌러 음악을 검색해줍니다.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두 번째 화면 같은 검색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분홍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에 찾고 싶은 노래의 제목 또는 가수 등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창 아래쪽에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검색 결과 창에서 하늘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을 선택하면 내가 찾는 노래가 수록된 앨범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노래 제목 옆에 회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선택하면 하단에 초록색 바와 함께 버튼 4개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재생’은 선택한 음악 바로 재생, ‘다운’은 기기에 음악 다운로드, ‘담기’는 음악을 재생 목록 또는 플레이리스트에 추가, ‘선물’은 지인에게 음악 선물하기 기능입니다.

그런데 ‘재생 목록에 담기’와 ‘플레이리스트에 담기’는 조금 다릅니다. ‘재생 목록에 담기’는 지금까지 추가한 모든 음악이 있는 재생 목록에 선택한 음악을 담는 것이고, ‘플레이리스트에 담기’는 전체 음악 중 특정 주제로 만든 음악 목록에 선택한 음악을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잘 때 듣는 음악’ 또는 ‘공부할 때 듣는 음악’ 등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놓으면 전체 음악이 있는 재생 목록에서 일부 음악을 플레이리스트로 옮겨놓고 필요한 상황에서 빠르게 원하는 음악을 찾아 들을 수 있습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음악 서비스 멜론에 이용권을 등록하고 노래를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