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11일부터 14일까지 미국 라호야(La Jolla)에서 열린 이동통신 표준화 국제 협력 기구(3GPP) 80차 무선총회에 참여해 5G 표준 완성에 기여하고 글로벌 사업자들과 5G 상용화를 위한 협력을 했다고 14일 밝혔다.

 13일(현지시각) 미국 라호야(La Jolla)에서 개최된 3GPP 80차 무선총회의에서 황정우(사진 오른편 마이크 옆)  KT 융합기술원 책임연구원이 주파수 기술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 KT 제공
13일(현지시각) 미국 라호야(La Jolla)에서 개최된 3GPP 80차 무선총회의에서 황정우(사진 오른편 마이크 옆) KT 융합기술원 책임연구원이 주파수 기술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 KT 제공
KT는 이번 무선 총회에서 NSA(Non-Stand Alone)와 SA(Stand Alone) 주파수 기술이 총망라된 28㎓ 주파수 대역 연구보고서(TR:Technical Report) 최종본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보고서는 국내 5G 주파수 대역 중 하나인 28㎓ 대역이 세계 최초 5G 초고주파 표준 대역으로 정식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KT는 3GPP 5G 연구과제 초기 논의단계부터 28㎓ 대역 표준화를 주도적으로 진행했다.

KT 관계자는 “이번 28㎓ 표준 완료는 대한민국 이동통신사가 공통으로 사용할 5G 주파수 대역 표준 개발에 KT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며, 글로벌 5G 기술 생태계를 완성하는 데 기여하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KT는 또 이번 총회에서 대한민국 5G 상용 주파수인 3.5㎓와 28㎓ 간 연동기술 표준도 제안했다. 또 해당 기술의 조기상용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KT는 뿐만 아니라 이번 무선 총회에서 글로벌 사업자와 함께 5G SA(Standalone) 표준규격을 완료했다. 새롭게 완성된 SA(Stand Alone) 표준은 5G 코어망과 5G 무선망을 단독 연결하기 위한 표준으로, LTE망 없이 고정형 서비스와 이동성 관리까지 모두 5G 무선망을 이용해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순수 5G 기술이다.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은 “KT는 기술 표준 외에도 상용 기술 등 5G 기술 전 영역에 있어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KT는 5G 기술력을 기반으로 2019년 3월 세계 최초 5G 상용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