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미디어그룹의 ICT 전문 매체 IT조선은 커스텀 PC 전문업체인 영재컴퓨터와 함께 14일 오후 1시 광화문 IT조선 테크카페에서 ‘커스텀 수랭 PC 조립 이벤트’(이하 커스텀 데이)를 개최했다.

IT조선은 AMD의 최신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구성된 ‘커스텀 수랭 PC 조립 행사’를 14일 진행했다. 완성된 커스텀 수랭 PC의 모습. / 최용석 기자
IT조선은 AMD의 최신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구성된 ‘커스텀 수랭 PC 조립 행사’를 14일 진행했다. 완성된 커스텀 수랭 PC의 모습. / 최용석 기자
IT조선과 영재컴퓨터가 함께 진행하는 커스텀 데이 행사는 커스텀 수랭 문화의 대중화와 더불어 ‘세상에서 단 한 대뿐인 커스텀 수랭 PC’를 사용자 자신의 손으로 직접 조립하고 구성하는 콘셉트로 진행하는 행사다.

특히 이번 행사는 AMD의 최신 ‘2세대 라이젠(RYZEN)’ 프로세서를 사용한 ‘AMD·기가바이트 에디션’으로 진행했다. 이름 그대로 AMD 라이젠 프로세서와 기가바이트의 어로스(AORUS) 브랜드 게이밍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로 구성됐다.

이번 행사 대상 PC는 AMD의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사진)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 최용석 기자
이번 행사 대상 PC는 AMD의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사진)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 최용석 기자
행사는 영재컴퓨터의 커스텀 수랭 전문가인 송기훈 실장이 커스텀 수랭 PC의 유래와 배경, 목적 및 장점 등을 간단히 소개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이어 참가자가 구매한 PC 부품들을 조립하는 작업이 진행됐다. 송기훈 실장과 영재컴퓨터 조립 전문가의 1:1 도움 및 설명과 함께 진행된 PC 조립 과정에는 참가자도 직접 부품을 장착하고 나사로 고정하는 형태로 진행해 자신의 PC를 자신의 손으로 직접 만드는 보람을 알 수 있도록 했다.

PC 본체 조립 모습. / 최용석 기자
PC 본체 조립 모습. / 최용석 기자
PC 본체가 완성된 후, 본격적인 커스텀 수랭 시스템 제작에 들어갔다. 우선 다양한 수랭 시스템 예시를 참고해 참가자가 직접 커스텀 수랭 PC의 핵심인 수로(냉각수가 흐르는 통로) 형태를 구상하고, 이를 전문가와 함께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 등을 검토했다.

이어 참가자는 전문가의 지도에 맞춰 수로용 PETG(Polyethylene Terephthalate Glycol) 관을 구상한 형태에 맞춰 직접 밴딩(열을 가해 원하는 형태로 구부리는 작업) 및 재단을 하면서 커스텀 수랭 PC를 구성하는 방법과 요령 등을 익혔다. 송 실장은 참가자의 작업을 도와주는 한편, 수랭 시스템 구성 시 알아 두면 좋은 각종 팁과 노하우도 함께 전수했다.

본체 조립 후 커스텀 수랭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습. / 최용석 기자
본체 조립 후 커스텀 수랭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습. / 최용석 기자
마지막으로는 참가자가 원하는 형태로 완성한 커스텀 수랭 시스템에 직접 냉각수를 주입하고, 누수 및 작동 테스트 겸 윈도 설치 작업까지 거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마무리를 지었다. 조립 및 테스트가 모두 끝난 후에는 ‘루티스 H711 7.1CH 서라운드’ 게이밍 헤드셋에 기념선물로 함께 제공됐다.

이번 커스텀 데이 행사에 참여한 50대 권 모 씨는 “예전부터 최신 PC 하드웨어에 관심이 많았으며, AMD의 최신 라이젠 프로세서를 사용한 PC를 마련하려던 참에 IT조선 기사를 보고 절호의 기회다 싶어서 신청하게 됐다”며 “직접 조립해본 것도 정말 재미있었고, 완성된 결과물도 예상했던 것보다 멋지게 나와서 만족스럽다. 내 손으로 직접 만든 새 PC로 집에서 아들과 함께 최신 온라인 게임을 즐겨보고 싶다”고 말했다.

IT조선 커스텀 수랭 조립 행사에 사용된 구성품들. / 최용석 기자
IT조선 커스텀 수랭 조립 행사에 사용된 구성품들. / 최용석 기자
한편, 이번 행사에 사용된 AMD의 ‘피나클 릿지’ 기반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는 지난해 선보인 1세대 ‘서밋 릿지’ 제품 대비 여러모로 개선된 제품이다. 14㎚ 공정으로 제조된 1세대와 달리 더욱 개선된 12㎚ 공정으로 제조되어 작동 속도 등이 더욱 향상됐으며, 전작에서 아쉬웠던 단일코어 성능과 메모리 응답속도 등이 개선되어 게임 성능도 더욱 향상됐다.

제이씨현시스템이 국내 공급하는 기가바이트 ‘X470 어로스 게이밍 7’ 메인보드는 AMD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X470 칩셋을 탑재한 제품으로, 기가바이트 특유의 안정성에 사용자의 눈까지 즐겁게 하는 각종 튜닝 기능이 특징이다.

그래픽카드 역시 제이씨현시스템이 국내 공급하는 기가바이트 제품으로 메인보드와 RGB LED 효과가 연동되는 어로스 지포스 GTX 1080 Ti 어로스 익스트림을 채택했다. 메모리는 AMD 라이젠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지스킬의 트라이던트 Z RGB DDR4(서린씨앤아이 제공)를 채택했으며, 이 제품은 ‘배틀그라운드’는 물론, 각종 최신 게임을 최고급 퍼포먼스와 화질로 즐길 수 있는 성능과 화려한 튜닝 효과를 동시에 제공한다.

튜닝 특화 PC 케이스(Core P3 SE)와 파워서플라이, RGB LED 팬, 커스텀 수냉 시스템용 CPU 워터 블록과 물통 일체형 펌프, PETG 관 등은 PC 튜닝 및 쿨링 토털 브랜드 써멀테이크(아스크텍 제공) 제품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