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판매가 2018년 상반기 1만대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전계약만 1만대를 훌쩍 넘겼다던 신형 전기차의 등록대수는 그리 많지 않다. ‘돌풍’이라고 여겨졌으나 ‘잔바람’에 그친 것이다. 하반기에도 그 숫자는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2018년 상반기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차,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 현대차 제공
2018년 상반기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차,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 현대차 제공
17일 국토부 등록자료에 기반한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1~6월) 전기차 판매량은 일부 차종(대창 다니고, 라보 전기 개조차, 쯔더우 D2 등)을 제외하고 1만1595대로 나타났다. 차종별로는 현대차 아이오닉이 4538대로 가장 많았다. 쉐보레 볼트 EV는 2759대가 등록돼 두번째를 기록했다. 이어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차 쏘울 EV가 각각 1234대, 1042대로 나타났고, 르노삼성 트위지는 994대, SM3 Z.E.는 694대로 집계됐다. 테슬라 모델S는 211대, BMW i3의 경우 115대를 상반기 내보냈다. 기아차 레이 EV는 8대에 불과했다.

2018년 정부의 전기차 보급목표가 2만대 가량이라는 점을 떠올린다면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지금의 등록추이는 목표달성에 가까워 보인다는 것이 업계 판단이다. 2만대의 절반 이상이 등록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전기차 대중화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하지만 이 가운데 올해 출시되거나 예정한 신형 전기차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아 의구심을 자아낸다. 주행거리 400㎞ 이상을 자랑하는 신형 전기차가 일찌감치 사전계약을 받았고, 이들이 모두 1만대를 넘으며 보조금이 조기에 소진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폭발력이 미진했다는 결론이다.

코나 일렉트릭은 5월부터 출고에 들어갔다. / 현대차 제공
코나 일렉트릭은 5월부터 출고에 들어갔다. / 현대차 제공
5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코나 일렉트릭의 경우 5월 193대, 6월 1041대가 등록됐다. 본격적인 출고가 이뤄진 6월이 한달 최대 판매량이라고 가정할 경우 코나 일렉트릭은 올해 8000대 수준이 최대라는 계산이 선다. 물론 현대차가 차를 더 만들어 내보낼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2만대를 모두 채우기는 어려워 보여 계약자의 상당수는 올해 차를 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니로 EV 역시 마찬가지다. 기아차는 2만~3만대 수준의 사전계약자를 모은 것으로 알렸으나, 현재 출고 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하반기에 2만대를 모두 소화하기는 꽤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현실적으로 계약량의 4분의 1수준만 소비자에게 전달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반기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가장 많이 판매될 수 있었던 이유는 지난해 계약분이 넘어왔기 때문이다. 2017년 현대차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계약이 1만대를 넘었다고 발표했지만, 출고는 7932대 이뤄졌다. 나머지 숫자가 2018년으로 미뤄졌고, 이들이 순차 출고되면서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상반기 판매량을 늘리는 결과를 낳았다.

실제 2018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현황을 보면 7월 현재 각 지방자치단체가 보조금을 지급한 전기차 숫자는 7400여대로, 등록량인 1만대와 비교해 3000대 정도 차이가 있다. 2017년 계약분이 올해 출고가 이뤄졌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렇다면 하반기 전기차 등록량은 획기적으로 늘어날 수 있을까?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우선 올해 정부가 목표한 2만대에서 크게 늘어나지는 않을 전망이다. 전기차를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회사가 생산 및 공급량을 제한하고 있어서다. 전기차는 배터리 가격에 대한 부담이 커 마진이 남지 않는 대표적인 차종으로 꼽힌다. 많이 만들어 봤자 손해를 봤으면 봤지 이익은 기대하기 어렵다.

한국GM은 쉐보레 볼트 EV를 올해 목표보다 더 수입하지 않을 예정이다. / 쉐보레 제공
한국GM은 쉐보레 볼트 EV를 올해 목표보다 더 수입하지 않을 예정이다. / 쉐보레 제공
쉐보레 볼트 EV의 경우 원래 목표한 5000대 분량을 거의 다 채웠고, 추가 물량 도입은 볼트 EV의 세계적인 인기를 가늠해보면 쉽지 않다. GM은 볼트 EV의 생산량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나, 그것이 곧 우리나라 판매로는 이어지지 않는다. 한국GM은 계약분이 모두 인도되면 올해 판매를 끝낸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관계자는 “상반기 전기차 등록 1만대 돌파는 여러가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본격적으로 우리도 전기차 시장이 열렸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신형 전기차들이 모두 1만대 이상의 사전계약을 받아 보조금 조기 소진을 우려했으나, 정해진 생산 계획에 따라 공급량이 제한되고 있고,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도 정부 보조금 규모를 넘는 판매는 의미가 없다는 판단”이라며 “보조금 지급 목표 수준에서 올해 전기차 판매가 끝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