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위성연구소에서 개발한 ‘차세대 소형 위성 1호'를 9월 30일에서 10월 6일 사이 발사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차세대 소형 위성 1호.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차세대 소형 위성 1호.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차세대 소형 위성 1호는 고도 575㎞에서 지구 주위를 도는 저궤도 소형 위성이다. 우주과학 연구와 국내 개발 핵심 기술의 우주 환경 검증 등을 위해 2012년 6월 개발에 착수한 이래 2017년 7월 위성체 총조립과 우주 환경 및 성능시험을 완료하고 현재 발사를 위한 제반사항을 점검 중이다. 최종 발사일은 발사장 및 기상 상황 등을 고려해 9월 중 확정할 예정이다.

발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공군 발사장에서 진행되며, 위성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설립한 민간 우주개발 업체 스페이스X의 팰컨9 발사체에 실려 본궤도에 오른다. 3개월 동안 위성 상태 및 탑재체 데이터 점검을 위한 시험운영 후 본임무를 수행한다.

차세대 소형 위성 1호는 우주 폭풍 및 별 탄생 역사 연구를 위한 2개의 탑재체를 통해 우주과학 관측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우주 폭풍은 태양풍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우주 방사선·이온층 등의 요동 현상으로, 우주기상 예보 및 우주 환경의 지구 영향 등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 근적외선 대역의 우주 관측을 통해 별의 생성과 소멸을 측정함으로써 별 생성 역사를 연구하고, 은하의 생성과 진화를 규명하는 초석을 다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내에서 개발한 ▲3차원 적층형 메모리 ▲S대역 디지털 송수신기 ▲광학형 자이로 ▲반작용 휠 ▲고속·고정밀 별 추적기 ▲차세대 우주용 고속처리장치 ▲표준형 탑재 컴퓨터 등 우주 핵심기술 중 7개 주요 기술을 우주 환경에서 검증하는 임무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