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보물선 ‘돈스코이호’와 관련한 기업들의 주가조작 정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조사 중 신일골드코인과 관련해서도 불법행위가 발견될 경우 수사당국에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할 방침이다.

캐나다 유인잠수정이 촬영한 돈스코이 선명. / 신일그룹 제공
캐나다 유인잠수정이 촬영한 돈스코이 선명. / 신일그룹 제공
25일 금감원 측은 “보물선 관련주가 이상 현상을 보여 시세조종(주가조작)과 부정거래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달 15일 신일그룹은 울릉도 인근 해역에서 1905년 러일전쟁에 참여했다가 침몰한 러시아 함선 ‘돈스코이호’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배에는 약 150조원 상당의 금괴가 실려 있다는 미확인 소문이 돌기 시작해 세간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 과정에서 코스닥 상장사인 제일제강의 주식이 한동안 급등했다.

제일제강은 이달 6일 공시를 통해 “당사의 최대주주인 최준석이 최용석, 류상미 씨 등 개인들과 주식 양수도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류상미 씨는 신일그룹 대표로 보물선 발견 소동의 핵심 인물이기도 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진 후 제일제강 주가는 17일 상한가를 쳤다. 6월 중순 2000원을 밑돌던 주가는 이달 7월 18일 5400원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신일그룹이 6월 1일 설립된 신생회사이고, 자본금이 1억원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돈스코이호에 보물이 실제 있는지에 대한 의문의 제기되면서 제일제강 주가는 2235원으로 떨어졌다.

금감원은 신일그룹 주식이 보물선 발견 발표 전인 5월부터 거래량이 급증한 것에 주목하고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신일그룹이 올해 초 신일골드코인이라는 암호화폐를 발행해 투자금을 모집한 것에도 문제가 없는지 들여다볼 예정이다.

금감원 측은 “코인과 관련한 불법 행위는 금감원 조사국에서 공식적으로 조치할 수 없지만, 불법 행위를 인지하게 되면 수사당국과 협의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며 “제일제강 외에 주가가 급등한 보물선 테마주도 모니터링했지만 다른 종목에서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