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2022년까지 10년간 총 1.5조원을 미래 과학기술 연구에 지원해 ‘과학 코리아’ 산실이 되겠다는 목표를 드러냈다. 2013년 8월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기초과학)과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소재·ICT)를 설립한 삼성전자는 민간기업으로서 연구지원사업을 5년간 진행해 왔다.

삼성전자는 13일 서울 중구 태평로 빌딩에서 미래기술육성사업을 통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5G 등 4차산업혁명 기반이 되는 기술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육성된 기술 인력과 연구 성과가 기업∙대학∙연구소∙스타트업 등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를 갖추도록 할 방침이다.

서울 강남 소재 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 조선일보DB
서울 강남 소재 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 조선일보DB
삼성 미래기술육성재단을 통해서는 기초 과학 분야에 집중 투자한다.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에서는 AI, IoT, 차세대 통신, 반도체, 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미래기술 지원을 확대해 과학계를 중심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장재수 미래기술육성센터 전무는“연구비 지원뿐 아니라 삼성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한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 성과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양 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은 “5년간 연구풍토를 바꾸고 새로운 연구지원 모델을 정착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분야를 열거나 난제를 해결하려는 큰 목표에 도전하는 과제를 선정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은 ▲공정한 과제 선정 ▲유연한 평가∙관리 시스템 도입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 등을 통해 새로운 연구문화를 주도하며 국내 과학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을 듣는다.

또 국내 민간기업 최초의 연구지원사업으로 국가 지원이 어려운 도전적인 연구를 지원하고 우수한 신진 연구자를 발굴하며 국가 기술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은 그동안 기초과학 분야 149건, 소재기술 분야 132건, ICT 분야 147건 등 총 428건의 연구과제에 모두 5389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등 국내 대학과 KIST, 고등과학원 등 공공연구소 46개 기관에서 교수급 1000명을 포함해 총 7300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했다.

삼성전자는 향후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명을 직접 고용하겠다는 계획을 8일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