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랜드가 창립 30주년을 맞아 로봇 신유통 메카를 자처하고 로봇 산업 발전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그 일환으로 17일부터 26일까지 열흘간 용산 전자랜드 신관 4층에서 ‘2018 용산 로봇 페스티벌’을 연다. 이번 행사는 20개 국내 로봇 업체가 참여해 로봇을 전시 및 시연하며 교육과 토크콘서트, e스포츠 등 4가지 테마로 진행된다. 4차 산업혁명의 중추적인 테마로 꼽히는 로봇을 한층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용산 로봇 페스티벌 현장을 찾아가봤다. [편집자주]

17일 오전 10시 개막한 ‘용산 로봇 페스티벌’은 사전행사를 시작으로 오후 1시부터 일반 관람객이 입장해 전시품 체험, 토크 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17일 용산 전자랜드 신관 4층에서 용산 로봇 페스티벌이 열렸다. / 하순명 기자
17일 용산 전자랜드 신관 4층에서 용산 로봇 페스티벌이 열렸다. / 하순명 기자
2018 용산 로봇 페스티벌은 4차 산업혁명을 직접 보고,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행사로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로봇부터 대규모 매장에서 활용 가능한 로봇 등 다양한 종류의 로봇을 만나볼 수 있다.

반려로봇 리쿠(LIKU). / 하순명 기자
반려로봇 리쿠(LIKU). / 하순명 기자
반려 로봇인 리쿠도 눈길을 모았다. 반려견이 한동안 큰 인기를 끈 일본을 타깃으로 리쿠는 2019년 CES를 통해 세계 시장에 본격 출시될 예정이다. 리쿠는 관절이 움직이기 때문에 걷고 앉는 것이 가능한 로봇으로 고개를 좌우로 흔드는 것도 가능하다.

푸딩과 개발 중인 홀로그램. / 하순명 기자
푸딩과 개발 중인 홀로그램. / 하순명 기자
인공지능 로봇 푸딩은 보조교사 역할을 하거나 매장에 비치돼 고객을 응대한다. 아이들에게 구연동화를 들려주거나 영어 학습에 활용할 수 있고, 원격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갖추고 있어 장시간 집을 비울 경우 집안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다. 홀로그램은 현재 개발 중인 제품으로 현재 제품보다 1.5배 정도 더 큰 크기로 내놓기 위해 개발 중이다.

가전 및 기기제어가 가능한 아이지니. / 하순명 기자
가전 및 기기제어가 가능한 아이지니. / 하순명 기자
아이지니는 일반적인 AI 스피커의 기능 외에 가전 및 기기제어가 가능하다. 아이지니는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 탑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코딩을 통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개발 경험이 있다면 아이니지에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만들어 추가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이다. 실제 학교나 교사를 상대로 코딩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반려 로봇 파이보. / 하순명 기자
반려 로봇 파이보. / 하순명 기자
파이보는 최근 방송된 ‘너도 인간이니?’에 등장한 바 있는 로봇으로 인터넷 서핑을 좋아하고 자신이 습득한 정보를 친구와 나누기를 좋아한다. 반려 로봇인 파이보도 코딩을 통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향후 탑재될 예정이다.

인공지능 로봇인 뽀로롯. / 하순명 기자
인공지능 로봇인 뽀로롯. / 하순명 기자
뽀로롯은 아이들과 대화하며 게임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로봇이다. 뽀로롯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정해진 시간에 아이가 취침을 유도할 수 있도록 말을 시켜주는 착한 로봇이다.

이외에도 페스티벌 전시, 체험관에는 아이들에게 재밌고 쉽게 코딩 교육을 할 수 있는 다수의 제품들이 흥미를 끌었다.

생각대로 블록코딩. / 하순명 기자
생각대로 블록코딩. / 하순명 기자
Array
교육로봇 알티노. / 하순명 기자
교육로봇 알티노. / 하순명 기자
초등학생들이 쉽게 코딩과 친해질 수 있는 ‘생각대로 블록코딩’과 ‘교육로봇 알티노’도 눈길을 끌었다.

생각대로 블록코딩은 간단한 게임을 만들거나 물체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게 코딩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아두이노를 접해봤다면 쉽게 따라 배울 수 있다. 교육로봇 알티노는 터치 몇번만으로 자동차를 앞뒤, 방향전환 등을 구현할 수 있어 코딩에 대한 거부감 없이 창작 활동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레전드 히어로즈 체험존. / 하순명 기자
레전드 히어로즈 체험존. / 하순명 기자
SBS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에도 등장한 바 있는 레전드 히어로즈도 페스티벌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센서링 기술을 녹여넣은 레전드 히어로즈는 화면을 보면서 주어진 체형을 그대로 따라하는 액션레이싱과 등장하는 사탕을 모두 뽀개는 캔디슬래시 등 다양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센서가 몸의 체형을 인식해 체형에 맞는 사이즈로 몸의 동작을 유도하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면서 상당한 운동 효과도 기대된다.

Array
인기 유튜버 도티가 토크 콘서트 참석을 위해 페스티벌 현장을 찾았다. / 하순명 기자
인기 유튜버 도티가 토크 콘서트 참석을 위해 페스티벌 현장을 찾았다. / 하순명 기자
유명 유튜버인 도티가 페스티벌 현장을 뜨겁게 달궜다. 도티는 오후 2시 토크 콘서트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며, 자녀를 동반한 학부모는 물론 청소년들이 행사장에 몰려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도티는 이날 토크 콘서트에서 콘텐츠 소비가 정해진 틀이 아닌 새로운 창작에 더 열광한다며 크리에이터로서의 역할을 강조해 참석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용산 로봇 페스티벌’은 로봇 전시 및 체험 테마 외에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환경에서 로봇 제작의 기본 원리를 익힐 수 있는 코딩교육과 ▲도티, 양띵 등 유튜브 인플루언서 및 카이스트 고경철 교수, 드로젠 이흥신 대표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크콘서트 ▲‘전자랜드 배 스타크래프트2 대회’와 ‘LOL 프로게이머와 함께하는 프로암 이벤트’ 등 e스포츠 대회가 진행된다.

관람을 원하는 이들은 누구나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2018 용산 로봇 페스티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