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하나의 게임 세계가 아닌 여러 개의 서로 다른 게임 세계를 오가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탈중앙화 게임 다중세계(멀티버스)가 만들어진다. 블록버스터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에서 게임과 접목된 다중세계 '오아시스'가 블록체인에 의해 실제로 구현되는 셈이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 에이지오브러스트. / 엔진 제공
블록체인 기반 게임 에이지오브러스트. / 엔진 제공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 플랫폼이자 암호화폐인 엔진코인(ENJ)을 제공하는 엔진은 세계 6개 게임 개발사가 엔진코인 플랫폼과 새로운 이더리움 ERC-1155 토큰 표준을 활용해 게이머들이 소유한 게임 자산을 다른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 다중세계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블록체인 기반 다중세계 구현 프로젝트는 엔진코인 플랫폼과 ERC-1155 토큰 표준을 활용키로 발표한 에이지 오브 러스트(Age of Rust), 9라이브즈 아레나(9Lives Arena), 크립토파이트(CryptoFights), 워 오브 크립토(War of Crypto), 캣츠 인 메크(Cats in Mechs), 포레스트 나이트(ForestNights) 등 6개 게임이 참여했다.

게임 자산을 블록체인 기반 다중세계에서 사용하는 핵심 기술은 엔진코인 플랫폼과 이더리움 ERC-1155 크립토 아이템 표준이다. ERC-1155는 엔진 최고 기술책임자인 비텍 라돔스키가 제안한 새로운 이더리움 토큰 표준이다.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체 가능 암호자산인 ERC-20 토큰과 대체 불가능한 유일성이 특징인 ERC-721 암호자산을 동시에 최대 200개까지 담아 단 한번의 트랜잭션으로 처리할 수 있다.

7월 말, 이더리움 퍼블릭 블록체인(메인넷)에서 엔진코인 스마트 컨트랙트가 정식 사용되면서 엔진코인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ERC-1155 토큰 기반의 크립토 자산이나 게임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최초의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됐다.

엔진 플랫폼으로 블록체인 기반 다중세계를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참여하는 첫 게임은 스페이스파이어릿 게임즈(SpacePirate Games)사가 개발중인 '에이지 오브 러스트'다. 세계 첫 블록체인 기반 P2P 게임 아이템 대여 마켓 기능을 제공하는 게임으로 관심을 모았다.

이 회사는 14일 트위터를 통해 "다른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탈중앙화 아이템이야말로 차세대 게임의 혁신이다"라며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같은 멀티버스를 구현하기 위해 우리는 타 게임 개발사들과 협력하고 엔진의 ERC-1155 토큰 표준이 이 꿈을 현실로 가능하게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