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정부가 동남아시아의 가상화폐 허브로 급부상하고 있다. 태국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제도권으로 편입시키고 태국 중앙은행(BoT·Bank of Thailand)이 시중 은행의 암호화폐(가상화폐) 자회사 설립을 허용하는 등 전향적인 정책을 잇따라 도입한 덕분이다.

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는 1일(현지시각) "태국은 2018년 태국에서 암호해독 및 블록체인 국가로 떠올랐다"며 "미국 규제 당국이 암호화폐에 대해 여전히 고민하는 사이 태국 중앙은행은 디지털 통화 지도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 이미지. / 조선일보DB
가상화폐 비트코인 이미지. / 조선일보DB
태국 정부는 2018년 초까지만 해도 가상화폐에 시큰둥했다. 태국 중앙은행은 당시 일반 은행이 가상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는 것을 금지했고, 개인에게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막았다.

하지만 태국 정부는 지난 3월 가상통화 등 디지털 화폐 거래를 규제하기 위한 법안을 승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제도 마련에 적극적이다. 우선 태국 정부는 가상화폐 거래를 통해 얻은 자본 이득에 원천징수세 15%를 부과하는 법안을 마련했다.

또 6월부터는 일부 가상화폐 거래소와 딜러를 대상으로 영업 면허를 내주기 시작했다. 태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7월부터 추가로 면허 신청을 받기도 했다. 또한, 태국 SEC는 ICO(가상화폐 공개)를 3가지 유형(투자 토큰, 암호해독, 유틸리티 토큰)으로 분류하는 등 가상화폐 체계화에도 나섰다.

빗썸 오프라인 거래소. / 조선일보DB
빗썸 오프라인 거래소. / 조선일보DB
8월 초에는 태국 중앙은행은 시중 은행이 자회사를 설립해 가상화폐를 발행하거나 가상화폐 중개 서비스 등 관련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로써 시중 은행은 자회사를 통해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도 할 수 있다.

은행이 직접 가상화폐 관련 사업을 하는 것 역시 여전히 막혀있지만, 올해 초에 비하면 태국 정부의 방침은 전향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중 은행의 자회사가 가상화폐 관련 사업을 하기 위해선 태국 SEC 등 관련 기관의 승인을 얻으면 된다.

태국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도 테스트 중이다. 태국 채권시장협회는 태국 규제 기관과 함께 '본드코인(BondCoin)' 만들었다.

태국 규제 당국은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과 만나 ICO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태국 정부의 노력에 대해 코인텔레그라프는 "태국 규제 당국의 가상화폐 관련 정책 마련의 속도는 서양은 물론 나머지 아시아 국가보다 빠르다"며 "태국 정부가 보여준 일련의 과정은 블록체인과 암호해독 기술이 합법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려는 징조"라고 해석했다.

한편,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은 태국에 자회사 빗썸 태국 법인을 설립하고, 태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거래사이트 허가 획득 절차를 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