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10일부터 9월 14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180㎝ 높이 초대형 TV, '중동 부호' 아닌 우리집 거실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앞다퉈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기술을 상용화하면서 100인치를 넘어 200인치가 넘는 초대형 가정용 TV의 등장을 예고했다.

2. "中 대신 美에 공장 지어라"…생떼 쓰는 트럼프에 애플 ‘골머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애플에 기존 중국 공장 대신 미국에 새 공장을 지어 제품을 생산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으로 애플은 또다시 골머리를 앓게 됐다. 미국 내 신규 공장 설립 요구가 중국 정저우·선전 등에 있는 폭스콘 공장의 이전 문제와 연계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미국 내 새로운 생산 공장과 계약을 맺어야 한다는 압박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핵심 부품 가격 폭등…‘비상’ 걸린 조립 PC 시장
9월 신학기가 시작되면서 성수기를 맞은 PC 시장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일부 핵심 부품의 공급 부족과 그로 인한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쉽게 지갑을 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4. 트럼프 한마디에 애플 ‘휘청’…"아이폰 美서 만들면 가격 20% 올라"
애플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요구대로 아이폰을 미국에서 생산할 경우 아이폰 가격이 최대 20% 인상할 것이라는 보고서가 나왔다.

5. '800대 판매'…1억3000만원대 하늘 나는 차 '샘슨 스위치블레이드' 인기
미국 샘슨스카이는 지난 7일(현지시각) 플라잉카(하늘 나는 차) ‘샘슨 스위치블레이드’의 글로벌 예약판매 대수가 800대를 넘었다고 발표했다.

6. 폴더블폰, '접어야 하는 이유'보다 '펼쳐야 하는 이유'에 주목해야
매년 폭발적으로 성장해온 스마트폰 시장은 어느새 정체기를 맞았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에서 접을 수 있는 ‘폴더블폰'이 화두로 떠오른 것도 이러한 배경과 궤를 같이한다.

7. 포스코 잔혹사는 ‘현재진행형’…비주류의 운명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 체제가 7월 27일 출범했다. 전임 권오준 회장이 자리에서 물러난 지 3개월 만의 일이다. ‘비주류’로 분류되는 최 회장이 정부 입김에 따라 CEO가 바뀌는 ‘포스코 잔혹사’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8. PC 시장에 부는 직구 열풍…이유는?
TV나 청소기 등 가전제품부터 브랜드 의류 등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소비 패턴으로 떠오른 해외 직구(직접 구매)가 PC 시장에도 빠르게 퍼지고 있다.

9. 베일 벗은 아이폰X 후예들…'굿바이 홈버튼'
애플은 12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소재 애플 파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신제품 발표 행사를 열고, 신제품 아이폰 3종을 선보였다.

10. 애플, 아이폰 외에 애플 워치4·아이패드 프로·에어팟2 출시 가능성↑
애플 소식을 주로 다루는 외신 맥루머스는 10일, 애플 및 증권 분석가 밍치궈의 연구 노트를 토대로 이번 애플 신제품 목록과 특징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차기 아이폰뿐 아니라 2018년형 아이패드 프로를 공개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