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이 19일 소모성 자재구매(MRO) 계열사인 서브원의 MRO 사업 정리를 공식화했다. 공정거래법 전면 개정에 따른 '일감 몰아주기(사익편취)' 규제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서브원은 19일 MRO 사업의 분할과 외부지분 유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브원은 "MRO 사업은 건설, 레저 등 서브원 회사 내 다른 사업과의 연관성이 낮아 시너지를 내기 어렵다"며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 제고가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LG전자 사옥. / 조선일보DB
LG전자 사옥. / 조선일보DB
재계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강화하자 LG그룹이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8월 공정거래법 전면 개정안을 내놓으며 총수 일가가 20% 이상 지분을 가진 기업이 지분을 50% 초과해 보유한 자회사도 규제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서브원은 MRO 사업 부문을 분할하는 대신 사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외부 지분을 유치할 방침이다. 특히 MRO 사업을 분할·외부자본을 유치하더라도 분할 회사의 일정 지분을 보유할 계획이다.

LG는 19일 자회사인 서브원 지분 매각 추진과 관련해 "MRO사업 경쟁력 제고 및 미래성장을 위해 사업 분할 및 외부지분 유치를 추진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며 "건설·레저 사업 관련해서는 전혀 검토한 바 없다"고 공시했다.

LG는 향후 구체적 내용이 결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내 이를 재공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