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화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018년 10월 1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블록체인협회 인가’, ‘게이밍 가구’, ‘아이폰XS맥스’, ‘코웨이 전기레인지’ 등이었습니다.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 홈페이지 갈무리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 홈페이지 갈무리
◇ 블록체인협회 인가 2호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가 국내 블록체인 협회 중 두 번째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정식 사단법인 인가를 받았습니다. 과기정통부는 앞서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KBIPA)를 사단법인으로 처음 인가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 육성에 나서는 모양새입니다. 블록체인 관련 협회가 정부 인가를 받게 될 경우 법인계좌개설, 공신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1일 과기정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9월 20일 오픈블록체인협회를 사단법인으로 인가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이보다 사흘 앞선 9월 17일 민간 협회로는 처음으로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를 사단법인으로 허가했습니다.

정부가 블록체인 관련 협회를 사단법인으로 인정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과기부는 '블록체인', '가상화폐' 등 협회의 명칭에 맞는 기업이 참여했는지, 사업 목적과 발기인이 블록체인 사업 발전을 위한 것인지 등을 고려해 사단법인 인가 여부를 검토합니다.

[단독] 블록체인협회 정식 인가 2호 나왔다
정부, 블록체인협회 첫 법인 인가...업계 "규제 해빙 신호탄 기대"

◇ 게이밍 가구

온라인 게임 및 e스포츠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활성화되면서 게이밍 주변기기 시장 역시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새롭게 떠오르는 것이 ‘게이밍 가구’ 시장입니다.

게이밍 가구 시장을 선도하는 것은 다름 아닌 ‘의자’입니다. 대다수 게임이 디스플레이 앞에 ‘앉아서’ 즐기는 형태인 만큼 반드시 있어야 할 필수품목이기 때문입니다.

국내서 본격적인 게이밍 의자 시장을 개척한 것은 기존의 가구 전문 기업이 아니라 컴퓨터 주변기기 전문업체인 제닉스 크리에이티브입니다.

"사장님 의자 부럽지 않다"...확대되는 게이밍 가구 시장
제닉스, 게이밍 의자용 러그 매트 라인업 3종 출시

◇ 아이폰XS맥스

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는 9월 27일(현지시각) 애플 아이폰XS맥스를 분해한 후 부품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테크크런치는 애플 아이폰XS맥스에 새로운 후면 카메라 모듈이 탑재됐다고 밝혔습니다.

애플 아이폰XS맥스의 후면에는 1200만 화소 듀얼 카메라가 배치됐습니다. 테크크런치는 이 가운데 광각 카메라부터 분해·분석했습니다. 광각 카메라 모듈의 화소수는 전 모델 애플 아이폰X과 같으나 이미지 센서 크기는 5.21 x 6.29㎜에서 7.01 x 5.79㎜로 조금 커졌습니다.

이 이미지 센서는 1/2.5인치 규격으로 일반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1/2.7인치)보다도 큽니다. 이미지 센서 크기가 클수록 빛을 모으는 화소부를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더 밝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폰XS맥스 분해해보니…카메라 성능↑
애플 아이폰XS·XS맥스 일부 제품서 충전 불가 문제 발생

◇ 코웨이 전기레인지

코웨이는 1일 ‘코웨이 전기레인지 하이퍼 하이라이트(모델명 CER-03)’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코웨이 전기레인지 하이퍼 하이라이트는 화력이 강한 하이퍼 대화구를 갖췄습니다. 터보 모드를 사용하면 2.7㎾ 출력을 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해 기존 전기레인지보다 조리 시간을 56%쯤 줄일 수 있습니다.

코웨이 전기레인지 하이퍼 하이라이트는 일시불로 판매됩니다. 가격은 109만원입니다.

코웨이, 화력 강한 전기레인지 하이퍼 하이라이트 선봬
삼성, 플러그 꽂아 바로 쓸 수 있는 전기레인지 인덕션 신제품 내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