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 및 건강증진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디앱(DApp, 개별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이 조만간 나온다.

인슈어테크(보험+기술) 기업 직토(대표 김경태∙서한석)는 지난해 10월부터 운영중인 걸음걸이 데이터 통합 플랫폼 '더챌린지(THE CHALLENGE)'를 자사가 발행한 보험분야 암호화폐 '인슈어리움(ISR)'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디앱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8일 발표했다.

더챌린지 디앱 예상 이미지. / 직토 제공
더챌린지 디앱 예상 이미지. / 직토 제공
올 연말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더챌린지 디앱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더챌린지' 앱에 인슈어리움을 연동시켜 다양한 걷기미션 참가 및 보상을 인슈어리움 토큰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직토가 지난해 10월 공개한 더챌린지는 스마트폰 및 애플워치, 핏빗, 가민, 직토워크 등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연동해 걸음걸이 데이터를 측정∙분석하고, 걷기 미션을 부여해 이용자의 건강 증진을 돕는 앱이다. KB국민카드는 더챌린지를 기반으로 걷는 만큼 포인트를 더 제공하는 'KB국민 가온워킹업카드'를 출시했고, 에이스손해보험은 더챌린지를 이용해 목표 걸음 달성 시 최대 10%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무)Chubb 다이렉트 333 3대질병 보장보험(갱신형)’을 선보였다.

서한석 직토 공동대표는 "더챌린지가 걸음걸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플랫폼에서 확장돼 이용자들이 자신의 생활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많은 분들이 인슈어리움을 활용한 걷기 미션에 참여해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