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편의점의 로또복권 판매 금지를 결정한 것이 알려지며 업계 반발이 예상된다.

21일 박병재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는 5일 편의점업계 관계자 간담회에서 편의점의 로또 복권 판매 권한을 회수한다고 밝혔다.

먼저 GS25 6개점, CU 1개점, 씨스페이스 2개점 등 총 9개 점포에서 판매권을 회수하며, 2019년 모든 편의점의 로또 판매 를 금지한다.

정부의 이러한 방침은 12월부터 시작되는 온라인 로또복권 판매 시작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정부는 공급이 늘어남에 따라 전체 복권 판매량 줄이기에 나선 셈이다. 편의점이 아닌 ‘복권방’과 같은 기존 복권 판매업자의 권한은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복권위원회는 편의점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일정 유예기간을 둔 뒤 전국 모든 편의점에서 로또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다"라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편의점 업계의 반발 또한 커질 전망이다. 상당수 로또 구매자들이 복권과 함께 다른 물건도 같이 구매하기 때문에 로또 판매를 못 하면 매출 감소가 우려된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편의점주들의 수입이 감소한 상황에서 로또판매 금지 조치까지 나올 경우 편의점주가 이중고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 로또복권을 판매하고 있는 편의점은 전국 641개며, 이들이 복권 판매를 통해 얻는 수수료는 연간 129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