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솔루션 전문기업 오큘러스가 자사 가상현실 헤드셋(VR HMD)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Lift)의 VR 영화 대여 및 감상 서비스를 11월 20일(현지시각) 종료한다고 밝혔다.

오큘러스가 자사의 VR 헤드셋 ‘오큘러스 리프트’의 VR 영화 대여 및 감상 서비스를 오는 11월 종료한다고 밝혔다. / 오큘러스 제공
오큘러스가 자사의 VR 헤드셋 ‘오큘러스 리프트’의 VR 영화 대여 및 감상 서비스를 오는 11월 종료한다고 밝혔다. / 오큘러스 제공
오큘러스가 제공하는 VR 영화 대여 및 감상서비스는 이용자가 VR 환경을 통해 마치 진짜 극장에서 보는 듯한 느낌으로 자신이 구매하거나 대여한 영화를 감상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오큘러스 리프트에서 VR 영화 대여 및 감상서비스를 종료하는 이유는 오큘러스 리프트 제품이 영화감상보다는 주로 VR 게임 콘텐츠를 즐기는 데 사용되고 있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오큘러스는 제품 사용자들에게 보낸 메일을 통해 "우리는 수년 동안 게임에서 영화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VR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았다"며 "사람들은 다른 장치에서 몰입형 미디어를 스트리밍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리프트는 주로 게임용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통찰력은 우리가 플랫폼 전반에서 새로운 기능과 기존 기능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11월 20일까지만 구매하거나 대여한 영화를 오큘러스 리프트로 감상할 수 있다. 이후에는 영화 콘텐츠에 접근 및 감상을 할 수 없으며, 콘텐츠 구매 및 대여에 낸 금액은 환급해준다는 방침이다.

다만, 오큘러스의 VR 영화 대여 및 감상 서비스는 오큘러스의 독립형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고(GO)’와 오큘러스의 기술이 적용된 삼성의 ‘기어 VR’에서는 계속 지원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