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브이를 만든 김청기 감독과 피규어뮤지엄W는 최근 ‘우뢰매’ 저작권 소송에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IT조선 10월17일 12시50분 "김청기作 '우뢰매' 부활 날개짓…피규어뮤지엄W, 영상·캐릭터 사업 추진" 기사 참고)

피규어뮤지엄W는 우뢰매 영상 사업 진행을 위해 그간 수억원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송이 끝난 만큼 향후 우뢰매 영상 콘텐츠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우뢰매 부활 소식에 귀 기울이는 세대는 1980년대 극장에서 우뢰매를 시청했던 아제 세대다. 태권브이를 만든 김청기 감독이 1986년 선보인 '외계에서 온 우뢰매'는 당시 200만명(제작사 추산 400만명) 관객을 끌어 모은 인기작이다. 특수 촬영된 실사 영상에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이 융합돼 당시 1980년대 당시 어린이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줬던 우뢰매는 아직도 많은 3040세대 입을 오르내린다. 이들은 우뢰매가 어떤 작품으로 리부트(Reboot)될 지 궁금증이 크다.

우뢰매 1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우뢰매 1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하지만, 32년이 지난 지금 영화 내용은 물론 우뢰매가 총 아홉 편이나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적다. 우뢰매와 에스퍼맨, 미모의 외계인 데일리 만이 기억 속에서 추억보정된 상태로 남겨져 있을 뿐이다.

우뢰매는 1986년부터 1993년까지 7년동안 모두 9개의 작품이 등장했다. 이 중 1편부터 6편까지는 극장용 영화로 제작됐고, 7~9편은 가정에서 시청할 수 있는 비디오 테이프 형태로 유통됐다.

◇ 무려 아홉 편이나 제작된 특수촬영 영화 ‘우뢰매’

우뢰매 시리즈는 극장 콘텐츠로서는 한국 최초 특수촬영 영상물로 평가받는다. 대표적인 특수촬영 영상물로는 일본의 울트라맨·파워레인저(슈퍼전대) 시리즈 등이 있다. 우뢰매는 당시 인기 개그맨인 심형래를 기용해 어린이의 눈길을 끌고, 로봇이 등장하는 장면에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등 당시로선 신선한 표현 기법을 사용했다 평가 받는다.

태권브이를 만든 김청기 감독의 1986년작 '외계에서 온 우뢰매'는 당시 200만명(제작사 추산 400만명) 관객을 끌어 모은 인기작이다. 영화 우뢰매 시리즈는 1986년부터 1993년까지 모두 9편이 제작됐다. 변신로봇 우뢰매는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디자인이 매번 변경됐다.

한편, 변신 로봇 '우뢰매'는 1985년 방영된 일본 애니메이션 ‘닌자전사 토비카게(忍者戦士 飛影)’에 등장했던 변신 로봇 ‘쿠우마 호우라이오(空魔鳳雷鷹)’디자인을 카피한 것이다.

에스퍼맨. / 구글 갈무리
에스퍼맨. / 구글 갈무리
우뢰매 주인공 형래는 비행기 추락사고의 유일한 생존자로 평소에는 지능이 모자란 듯한 모습을 보이지만 숨겨진 초능력을 바탕으로 ‘에스퍼맨’으로 활약한다.

에스퍼맨으로 변신하면 목소리가 바뀌며, 에스퍼맨 목소리는 성우 김환진씨가 맡았다. 김청기 감독은 영화를 쉽게 찍기 위해 촬영 후 목소리를 더빙하는 방식을 택했다.

데일리. / 유튜브 갈무리
데일리. / 유튜브 갈무리
에스퍼맨을 도우는 은발의 미녀 ‘데일리’는 알파 센타우리 행성에서 온 외계인이다. 우뢰매 1탄에서 형래의 초능력을 끌어낸 씨맨의 딸로 등장하지만, 후반부 적으로 돌아선 씨맨을 상대로 에스퍼맨과 힘을 합쳐 싸우는 모습을 보인다.

우뢰매 2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우뢰매 2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우뢰매 1탄 개봉일인 8월 후 불과 4개월만에 등장한 우뢰매 2탄은 외계인 3과 그들에게 조종 당하는 소년가장 최강우에 맞서 싸우는 에스퍼맨의 이야기를 담았다.

2탄에는 애니메이션 파트가 거의 없다. 로봇 메카닉이 등장하는 장면은 장난감을 실에 메달아 날리는 식으로 촬영이 됐다. 이는 적은 예산과 짧은 제작 기간 영향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1987년 7월 개봉된 우뢰매 3탄 ‘전격 쓰리 작전’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작 ‘이티(E.T.)’의 영향을 받은 스토리로 구성된다. 영화 속 차돌이는 해수욕장에서 타조알을 발견하는데 알에서 태어난 ‘리안삐’는 외계인 리안과 삐용의 자식이다. 리안과 삐용은 자식을 찾기 위해 우주 무법자 루시너에 협조하며, 에스퍼맨은 루시퍼와 로봇 캉카에 맞서 지구를 지킨다.

우뢰매 3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우뢰매 3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우뢰매 3탄에는 변신로봇 우뢰매 외에 트레일러와 레이싱카, 헬리콥터가 합체하는 ‘전격3’ 메카닉이 등장하며, 여배우 김수미가 출연해 트레일러 모양의 1호기를 조종한다. 3호기를 조종하는 데일리는 2탄에서 하차했던 여배우 천은경이 맡았다. 그는 우뢰매 4탄까지 데일리 역을 맡았다.

우뢰매 4탄 ‘썬더브이 출동’에서 유명 배우 남궁원은 우주에서 사망한 후 사이보그로 환생한 남궁박사 역을 맡았다. 김수미 박사는 ‘썬더브이(V)’ 로봇을 만든다. 썬더브이 로봇은 지구정복을 노리는 외계인 링구의 손에 넘어가며, 에스퍼맨과 우뢰매는 썬더브이를 상대로 대결을 펼친다.

우뢰매 4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우뢰매 4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참고로, 우뢰매 4탄은 우뢰매 시리즈 중 가장 많은 제작비인 4억원이 투입된 작품이다.

1988년 개봉된 우뢰매 5탄에서는 기존 우뢰매 로봇이 파괴되고 새로운 우뢰매 로봇이 등장한다. 에스퍼맨도 광선검을 사용하는등 액션 업그레이드 된다. 5탄은 외계인 베가 수령과 에스퍼맨, 알파 우주선과 새로운 우뢰매 로봇의 대결을 그렸다. 또, 우뢰매 시리즈 최초로 태국 국외 촬영이 진행됐다.

우뢰매 5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우뢰매 5탄 포스터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1989년작 ‘제3세대 우뢰매6’는 극장판 우뢰매 마지막 작품이다. 우뢰매 7탄부터는 극장이 아닌 비디오 용으로 제작돼 유통됐다.

우뢰매 6탄에서는 로봇 디자인 표절 시비가 없는 오리지널 기체가 등장한다. 우뢰매의 최대 특징인 독수리 모양으로의 변신 기능도 3세대 우뢰매에서 사라진다. 일각에서는 지저세계 악당로봇이 일본의 ‘조이드’ 시리즈 메카닉을 표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뢰매 6탄 포스터 이미지. 6탄은 극장 영화로는 마지막 우뢰매다. / 나무위키 갈무리
우뢰매 6탄 포스터 이미지. 6탄은 극장 영화로는 마지막 우뢰매다. / 나무위키 갈무리
우뢰매 6탄에는 심형래가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개그맨 한정호가 ‘장길’이란 이름으로 출연해 에스퍼맨을 연기한다. 영화 내용은 지저 세계 사람들을 지배하는 기계인간에 맞서 에스퍼맨과 데일리가 싸운다는 것이다.

비디오테잎에 담겨 유통됐던 우뢰매 6탄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비디오테잎에 담겨 유통됐던 우뢰매 6탄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1992년 비디오테이프에 담겨 유통됐던 ‘돌아온 우뢰매7’에서는 다시 심형래가 에스퍼맨으로 등장한다. 영상 콘텐츠는 우뢰매 시리즈를 리부트작인 만큼 에스퍼맨과 데일리 의상이 완전히 변경됐고, 우뢰매 메카닉 역시 독수리의 형태로만 등장한다. 우뢰매 7탄은 제작비 문제로 스케일이 줄어들었고 우뢰매 팬들에게도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다.

1993년작 ‘에스퍼맨과 우뢰매8’은 기존 1~3편을 편집해 만들었다. 국내 애니메이션 마니아 사이에서는 우뢰매8탄이 최악의 작품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마지막 우뢰매 작품인 9탄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마지막 우뢰매 작품인 9탄 이미지. / 나무위키 갈무리
같은 해 등장한 우뢰매 아홉 번째 작품인 ‘무적의 파이터 우뢰매’는 우뢰매 7탄의 최종보스 루카의 형 ‘칸’이 동생의 복수를 위해 지구로 침략해 에스퍼맨과 맞서 싸운다는 내용을 담았다. 우뢰매 9탄에서 에스퍼맨 의상은 7탄과 같지만, 데일리 의상은 1편에서 보여줬던 디자인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