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간 사실상 무노조 경영을 해온 포스코가 새로운 노사관계 정립에 나섰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최근 개혁안을 통해 노조에 대한 소통 의지를 드러내면서 사측이 잇따라 노조와 공식 대화에 나선 것이다.

최정우 회장은 5일 취임 100일을 맞아 발표한 개혁안에서 "새로운 노사환경에 발맞춰 대화와 타협으로 모범적 노사문화의 전형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 포스코 제공
최정우 포스코 회장. / 포스코 제공
포스코 노사에 따르면 포스코는 12일 한국노총 노조, 13일 민주노총 노조와 차례로 면담을 가졌다.

한국노총 노조는 신임 집행부가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임금 인상·임금피크제 폐지 문제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월 최 회장을 비롯한 현직 임원 27명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민주노총 노조는 경영진의 노조활동 방해 문제에 대한 항의의 뜻을 사측에 재차 전달했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부소장이 사측 대표로 나섰다. 사측은 노조의 요구에 별다른 해결책은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 노조 한 관계자는 "노조 사무실 지원, 근로시간 면제(타임오프) 제공 등 노조 활동의 기본권 보장에 관한 요구를 했다"며 "노조 요구와 관련해 사측의 구체적인 답변은 없었다"고 말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노조는 15일까지 누가 교섭대표노조를 맡을지를 놓고도 자율적으로 논의하는 기간을 가졌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후 노조의 이의신청을 접수 받은 지방노동위원회(이하 지노위)는 조합원 명부 확인 등을 통해 실제 조합원 수를 확인하고 교섭대표노조를 정한다. 하지만 노조 중 어느 한쪽이 지노위 결정에 재심을 신청하면 논의는 장기화될 수 있다.

포스코 한 관계자는 "포스코 창사 이래 첫 복수노조가 들어선 상황에서 노사가 대화를 시작한 점은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의 노사 갈등은 기존 민주노총 노조와 한국노총 새 노조 간 노노 갈등으로도 불거질 분위기다. 포스코 안팎에서는 최정우 회장이 노사 갈등을 해소하는 새로운 노사관계 정립을 위해 어떤 묘안을 내놓을지 주목하고 있다.

철강업계 한 관계자는 "3분기 실적에 이은 최정우 회장의 당면 과제는 노사 갈등이다"라며 "노조 문제는 최 회장이 경영 능력과 소통 능력을 평가받는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