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 업계 최대 성수기라 불리는 크리스마스 시즌이 시작됐다.

장난감 업계에 따르면 크리스마스가 포함된 매년 4분기 매출은 한해 총 매출의 중 35% 이상이다. 장난감 전문 기업은 12월을 디데이로 해 그동안 준비한 신제품을 대대적으로 선보인다.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주목 받는 상품은 남자 어린이용 장난감 부문에서는 요괴메카드와 베이블레이드 등 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캐릭터 장난감’이다. 여자 어린이 부문에서는 DIY와 패션 요소가 결합된 장난감이 인기가 있다는 것이 장난감 업계의 시각이다.

요괴메카드 장난감. / 초이락컨텐츠팩토리 제공
요괴메카드 장난감. / 초이락컨텐츠팩토리 제공
2018년 국내 장난감 업계는 경기불황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장난감 매출이 줄고, 고가와 저가 시장 이분화가 가속됐다. 얇아진 지갑은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를 이끌었고 이로 인해 ‘패밀리세일’ 등 장난감 할인 판매전으로 발길을 옮기는 소비자 수가 증가했다. 1980~1990년대 출생자를 일컷는 ‘밀레니얼 세대’가 부모로 성장하면서 장난감 온라인 구매가 증가한 반면, 대형 마트와 장난감 매장 등 오프라인 판매는 감소세를 보였다.

15일 장난감 업계 한 관계자는 "장난감 총판을 중심으로 온라인 판매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이 보인다. 반면, 마트와 장난감 전문점 판매는 장난감 전문 기업 당 30% 이상 줄어든 곳도 있다"고 말했다.

장난감 업계는 온라인 판매 증가가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는 평가다. 유통 업계 한 관계자는 "온라인은 가격 경쟁이 심해 오프라인 대비 마진폭이 크게 줄어든다"며 "산더미 처럼 물건을 팔아도 손에 쥐어지는 돈은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 레고코리아, 레고 쥬라기월드 ‘카르노타우루스 자이로스피어 탈출’

레고코리아는 2018년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으로 ‘레고 쥬라기월드 카르노타우루스 자이로스피어 탈출’(품번 75929)을 내세웠다. 영화 ‘쥬라기월드’를 소재로 만든 이 브릭 장난감은 선루프와 스터드 슈터가 장착된 트럭과 영화 주인공 오웬, 클레어, 프랭클린 미니피규어, 카르노타우루스, 아기 공룡 피규어가 동봉된다.

레고 쥬라기월드 카르노타우루스 자이로스피어 탈출.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 쥬라기월드 카르노타우루스 자이로스피어 탈출. / 레고코리아 제공
긴 역사와 높은 대중 인지도를 갖춘 ‘레고 시티’ 브랜드 주력 상품은 ‘북극 이동 탐사 기지’(60195)다. 브릭 패키지에는 스노우 바이크, 대형 크레인, 톱날 차량, 이동식 기지 등이 포함된다.

레고코리아는 영화 해리포터 팬을 위한 ‘레고 해리포터 호그와트의 커다란 버드나무’(75953)도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으로 선택했다. 이 브릭 장난감은 회전하는 나뭇가지로 해리와 론이 비행하는 포드 앵글리아를 타고 버드나무를 탈출하는 역할놀이를 즐길 수 있다.

레고 프렌즈 하트레이크 시티 리조트.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 프렌즈 하트레이크 시티 리조트. / 레고코리아 제공
여자 어린이에게 인기가 높은 ‘레고 프렌즈’ 시리즈 신상품은 ‘하트레이크 시티 리조트’(41347)다. 패키지에는 너비 51㎝ 크기의 리조트와 워터스쿠터와 윈드서핑 등 수상 스포츠 탈것이 동봉돼 있다.

애니메이션으로 어린이 사이서 인지도가 높은 레고 닌자고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은 ‘블루 드래곤 스톰브링거’(70652)다. 브릭 장난감은 주인공 제이가 스톰브링거 용을 타고 대디노레그와 머즐을 상대로 전설의 드래곤 갑옷 쟁탈전을 벌이는 장면을 연출했다.

레고 듀플로 화물 열차.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 듀플로 화물 열차. / 레고코리아 제공
유아를 위한 ‘듀플로’에 코딩 교육을 접목한 ‘레고 듀플로 화물 열차(10875)’도 크리스마스 핵심 상품이다. 이 장난감은 ‘액션 브릭’ 조작으로 전조등 켜고 끄기, 멈춰서 연료 채우기, 방향 바꾸기, 멈추기 등 코딩의 기본 원리를 담았다.

◇ 아이큐박스, 스웨덴 브리오 장난감 ‘스토브와 싱크’

독일 플레이모빌과 스웨덴 브리오 등 유럽 프리미엄 장난감을 국내 판매하는 아이큐박스는 2018년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으로 ‘브리오 스토브와 싱크’를 앞세웠다.

브리오 스토브와 싱크. / 아이큐박스 제공
브리오 스토브와 싱크. / 아이큐박스 제공
브리오 스토브와 싱크는 국내 엄마들 사이서 ‘핵인싸’ 아이템으로 통하는 인기 장난감이다. 아이큐박스는 브리오 시그니처 컬러인 ‘레드’ 버전을 최근 국내 수입했다. 브리오 스토브는 3구 스토브와 오븐이 결합된 형태로 직접 다이얼을 돌릴 수 있고, 오븐도 여닫을 수 있다. 브리오 싱크와 결합하면 완벽한 브리오 부엌을 연출 할 수 있다.

플레이모빌 어드벤트 캘린더. / 아이큐박스 제공
플레이모빌 어드벤트 캘린더. / 아이큐박스 제공
성인층에서도 인기가 높은 플레이모빌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은 ‘어드벤트 캘린더’다. 이 장난감은 12월 1일부터 24일까지 각 날짜 마다 미니 피규어가 들어있어 하루하루 장난감을 뜯어보는 재미를 어린이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12월 24일까지 모두 개봉하면 산타크로스와 썰매, 어린이, 동물 피규어 세트가 완성된다.

플레이포에버 ‘벅 레드’. / 아이큐박스 제공
플레이포에버 ‘벅 레드’. / 아이큐박스 제공
영국 장난감 ‘플레이포에버’ 크리스마스 신상품은 자동차 장난감 ‘벅 레드’다. 플레이포에버 장난감은 영국 디자이너 ‘줄리언 미거’가 디자인한 자동차·비행기 등으로 구성된다.

◇ 토이트론, 스테디셀러 ‘실바니안 패밀리 불이 들어오는 이층집’

장난감 전문 기업 토이트론은 2018년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으로 스테디셀러 상품인 ‘실바니안 패밀리 불이 들어오는 이층집’을 내세웠다.

실바니안패밀리 ‘불이 들어오는 이층집’. / 토이트론 제공
실바니안패밀리 ‘불이 들어오는 이층집’. / 토이트론 제공
실바니안패밀리는 토끼·다람쥐 등 동물을 모티브로 제작된 작은 인형과 인형집으로 구성된 장난감으로 전 세계 60개국에서 판매된다. 실바니안 시리즈는 어린이는 물론 성인 여성층의 수집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높다. 토이트론은 3월, 실바니안 시리즈 탄생 33주년을 기념해 ‘타운’ 시리즈를 국내에 선보인 바 있다.

달님이 ‘아이스크림 가게’. / 토이트론 제공
달님이 ‘아이스크림 가게’. / 토이트론 제공
토이트론 자체 캐릭터 장난감인 ‘달님이’ 시리즈 주력 상품은 ‘냉장고 놀이’, ‘키즈 카페’, ‘아이스크림 가게’다. 키즈 카페와 아이스크림 가게는 도우로 미니추어 음식과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어 시장에서 반응이 좋다는 것이 토이트론 측 설명이다.

토이트론은 초등학생 어린이를 겨냥해 만든 코딩로봇 장난감 ‘코딩펫’ 시리즈를 크리스마스 주력 장난감 상품으로 앞세운다.

코딩펫 2세대 제품 ‘밀키’. / 토이트론 제공
코딩펫 2세대 제품 ‘밀키’. / 토이트론 제공
코딩펫 2세대 제품인 ‘밀키’는 고등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순차·함수·반복·조건 코딩의 개념을 어린이가 놀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 오로라월드, AR기술 접목 ‘신비아파트 AR 공포체험카드’

글로벌 장난감 시장에 힘을 쏟는 오로라월드는 2018년 국내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으로 인기 어린이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에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한 장난감 ‘신비아파트 AR 공포체험카드 위험한 게임’을 내세웠다.

신비아파트 카드 게임. / 김형원 기자
신비아파트 카드 게임. / 김형원 기자
이 장난감은 전용 앱으로 장난감 패키지에 동봉된 카드를 찍으면 스마트폰 화면 속에서 3D 캐릭터가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오로라월드는 캐릭터 카드 21종, 고스트 카드 49종, 마법&아이템 카드 25종 등 총 95종의 컬렉션 카드 상품을 선보였으며, AR 캐릭터 카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한다는 계획이다.

오로라월드는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과 ‘상어가족’ 캐릭터를 활용한 ‘아기상어 양치놀이’ 등의 장난감도 2018년 크리스마스 시즌 주력 상품으로 지정했다.

◇ 손오공, 요괴메카드 & 헬로카봇 엉토킹

손오공은 초이락이 개발한 ‘요괴 메카드’와 ‘헬로카봇 엉토킹’ 장난감을 2018년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으로 내세웠다.

요괴메카드 장난감은 TV 애니메이션 ‘요괴메카드’를 소재로 만든 상품으로 미니카 요괴라이더에서 요괴볼이 발사되는 형태로 제작됐다. 발사된 요괴볼은 미스터문 등 요괴로 변신한다.

장난감 업계 한 관계자는 "정확한 판매량을 알려줄 수 없지만, 온·오프라인 마켓서 요괴메카드 판매량이 높다고 전했다.

애니메이션 요괴메카드는 인간 세상에 몰래 숨어있는 요괴들을 요괴볼에 봉인하는 테이머를 양성하는 요괴볼 아카데미를 배경으로 ‘미스터문(토끼)’, ‘이천숭이(원숭이)’, ‘호랑나비(호랑이)’, ‘나라콘다(뱀)’ 등 십이지신 요괴들이 활약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헬로카봇 엉토킹. / 손오공 제공
헬로카봇 엉토킹. / 손오공 제공
헬로카봇 엉토킹은 노래나 이야기를 하고 말을 걸면 앵무새처럼 따라 하거나 어린이 목소리를 인식해 대답하는 스마트 장난감이다. ‘케이크 코인’ 등을 끼우면 엉토킹이 맛있게 먹고 마시는 소리를 내며, 어린이가 5단계 과정을 통해 엉토킹을 성장시키면 더 다채로운 말을 하도록 제작됐다.

엉토킹은 애니메이션 ‘헬로카봇6’와 ‘헬로카봇 쿵’에 등장하는 캐릭터다. 애니메이션 속 엉토킹은 빼어난 지식으로 곤경에 빠진 주인공 차탄과 카봇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DIY 패션 장난감 ‘파체리에’. / 손오공 제공
DIY 패션 장난감 ‘파체리에’. / 손오공 제공
손오공은 2018년 일본장난감어워드서 걸즈토이 부문 대상을 받은 ‘파체리에(Pacherie)’ 장난감을 크리스마스 여자 어린이 핵심 상품으로 내세웠다. 파체리에는 ‘나만의 가방’을 만들 수 있는 D.I.Y 컨셉의 여자 어린이용 장난감이다. 장난감은 파스텔 색상의 부드러운 비즈 조각과 연결 핀만으로 쉽게 가방이나 파우치를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영실업, 팽이 장난감 ‘베이블레이드 초Z’

팽이 장난감 베이블레이드 시리즈 판매 호조로 2017년 국내 장난감 업계 매출 1위를 달성한 영실업은 2018년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으로 ‘베이블레이드 초Z’ 시리즈 신상품을 앞세워 어린이와 부모의 선택을 받겠다는 계획이다.

베이블레이드 B-126 초Z 무적 베이스태디움 DX 세트. / 영실업 제공
베이블레이드 B-126 초Z 무적 베이스태디움 DX 세트. / 영실업 제공
영실업이 앞세운 베이블레이드 초Z 핵심 상품은 ‘베이블레이드 B-126 초Z 무적 베이스태디움 DX 세트’다. 이 장난감은 전동 모터로 고속 회전하는 2개의 전동 베이를 쓰러뜨리는 ‘초Z 무적 모드’와 허리케인 플레이트에서 베이(팽이)가 가속해 격렬한 배틀을 할 수 있는 ‘더블 허리케인 모드’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베이블레이드 B-121 초Z 트리플 부스터 세트. / 영실업 제공
베이블레이드 B-121 초Z 트리플 부스터 세트. / 영실업 제공
영실업은 아연합금 부품을 포함한 베이 ‘제트 아킬레스.3D.Ds’와 ‘하운드 도그.8.Br’, 체인 바리케이드로 상대의 공격을 받아넘길 수 있는 ‘해자드 케르베우스.7.At’로 구성된 ‘베이블레이드 B-121 초Z 트리플 부스터 세트’도 2018년 크리스마스 핵심 상품으로 앞세웠다.

영실업 변신로봇 장난감 ‘또봇V’ 크리스마스 신상품은 거북선 모양의 우주전함에서 로봇으로 변신하는 ‘천하대장군’과 탱크에서 로봇으로 변하는 ‘탱크가이’를 내세웠다. 천하대장군과 탱크가이가 서로 합체하면 ‘강철대장군’ 로봇으로 변신할 수 있다.

시크릿쥬쥬 시크릿 화장가방. / 영실업 제공
시크릿쥬쥬 시크릿 화장가방. / 영실업 제공
여자 어린이를 위한 영실업 크리스마스 핵심 상품은 시크릿쥬쥬 브랜드 ‘시크릿 화장가방’ 장난감이다. 이 상품은 실제 사용 가능한 어린이 화장품으로 구성된 화장대 모양 장난감으로 가방 형태의 작은 하트 케이스를 분리하면 서랍 속에 원하는 화장품을 담을 수 있다.

인기 미니돌 장난감 ‘롤(LOL) 서프라이즈’ 크리스마스 신상품은 2개의 한정판 인형을 포함해 60가지 언박싱 재미를 제공하는 ‘2018 비거 서프라이즈’다.

◇ 미미월드, 미미 인형 장난감 ‘백설공주미미 숲속오두막’

‘미미 인형’으로 3040세대에게도 친숙한 장난감 전문 기업 미미월드는 신제품 ‘사과파이 굽는 백설공주미미 숲속오두막’을 2018년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으로 앞세웠다.

백설공주미미 숲속 오두막. / 미미월드 제공
백설공주미미 숲속 오두막. / 미미월드 제공
백설공주미미 숲속 오두막은 백설공주 드레스를 입은 미미 인형과 접히는 형태의 오두막집, 미니돌 장난감인 리틀미미가 세트로 구성됐다. 장난감 오두막 화덕은 도마를 넣으면 파이 모형이 나오도록 제작됐다.

똘똘이 시럽쭉쭉 아이스크림가게. / 미미월드 제공
똘똘이 시럽쭉쭉 아이스크림가게. / 미미월드 제공
미미월드는 자체 캐릭터 ‘똘똘이’ 시리즈 신제품인 ‘시럽쭉쭉 아이스크림가게’와 ‘비밀의 방이 있는 똘똘이집’도 크리스마스 핵심 상품으로 지정했다. 똘똘이 아이스크림가게는 아이스크림 장난감에 시럽 액체를 뿌리면 아이스크림 색상이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밀의 방이 있는 똘똘이집은 몽실이, 냥이, 앵두 3마리 동물 피규어를 꽂으면 소리가 나도록 만들어졌다.

◇ 아카데미과학, 타오르지마 버스터 변신합체로봇 ‘엑스버스터’

2018년 설립 49주년을 맞이한 국내 장난감 업계 터줏대감 아카데미과학은 어린이 애니메이션 ‘타오르지마 버스터’에 등장하는 변신합체로봇 ‘엑스버스터’를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으로 내세웠다.

타오르지마 버스터 ‘엑스버스터’. / 아카데미과학 제공
타오르지마 버스터 ‘엑스버스터’. / 아카데미과학 제공
엑스버스터 장난감은 시즌1 장난감인 티버스터가 5단 합체가 가능했던 것과 달리 X-레이더와 X-콤보, X-크레인으로 3단 합체가 가능하다. X-콤보 일부와 X-크레인을 결합하면 X-트레일러이 되고, 기존 티버스터와 합체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미라클 멜로디 ‘미라클 팟’. / 아카데미과학 제공
미라클 멜로디 ‘미라클 팟’. / 아카데미과학 제공
아카데미과학의 여자 어린이용 2018년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은 특수촬영 드라마 ‘미라클 멜로디’ 주인공이 사용하는 공격 무기 ‘미라클 팟’이다. 이 장난감은 앞 부분의 구멍에 사운드 쥬얼을 끼우면 노래와 함께 화면에 뮤직 엔젤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운드 쥬얼 종류는 50가지이며, 각 쥬얼마다 고유의 음악이 담겨있다.

◇ 가이아코퍼레이션, 미니특공대X ‘특공 X머신’과 다이노코어 ‘얼티밋 킹 다이노’

장난감 유아용품 전문 기업 가이아 코퍼레이션은 2018년 크리스마스 주력 장난감 상품으로 ‘미니특공대X’와 ‘다이노코어’ 신상품을 내세웠다.

다이노코어 ‘얼티밋 킹 다이노’. / 가이아 코퍼레이션 제공
다이노코어 ‘얼티밋 킹 다이노’. / 가이아 코퍼레이션 제공
미니특공대X 브랜드 주력 상품은 애니메이션 주인공 볼트,새미, 루시, 맥스가 조종하는 변신로봇 ‘특공 X머신’이다. 특공 X머신 장난감은 4대를 모두 합체하면 ‘특공 X트론’으로 변신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이노코어 장난감은 애니메이션 ‘다이노코어 에볼루션2’에 등장하는 4단 합체 로봇 ‘얼티밋 킹 다이노’다.

가이아 코퍼레이션의 여자 어린이용 크리스마스 주력 상품은 유튜버 ‘헤이지니’를 소재로 만든 화장품 장난감 ‘지니공주의 요술화장대’다. 이 장난감은 화장대 상단 하트에 센서가 있어 손을 가까이 대면 멜로디와 함께 화장대 문이 요술처럼 열리며 지니공주가 거울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