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전용 인터넷 개인 방송 플랫폼인 트위치가 올해 결산 자료를 17일 발표했다. 올해 트위치 시청 시간만 총 4340억분에 달하며, 제휴 파트너와 회원 수도 지난해 대비 86% 이상 성장했다.

트위치 스트리머의 숫자는 지난해 200만명에서 올해 300만명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인다. 현재 매일 50만명에 달하는 스트리머가 생방송을 진행하며, 100만명 이상이 트위치를 시청 중이다.

올해 트위치 제휴회원은 24만8000명 이상이며 7800명 이상이 새로운 제휴 파트너가 됐다.

개인 채널을 기준으로 올해 가장 많은 동시 시청자 수를 기록한 채널은 ‘Ninja’다. 지난 3월 미국 래퍼 드레이크와 함께 포트나이트 플레이를 방송하며 62만8000명이 동시 시청했다. 3월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e스포츠 아레나 개장 이벤트에서 66만7000명에 달하는 동시 시청자 기록을 달성해, 자신의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 트위치 제공
./ 트위치 제공
이외에도 올해 트위치는 여러 기록을 달성했다. e리그 중 ‘CS:GO(카운터 스트라이크:글로벌 오펜시브) 메이저 그랜드 파이널’은 단일 채널에서 100만명이 넘는 동시 시청자를 기록했다. 6월에 진행된 미국 게임 전시회인 E3 관련 방송은 올해 290만명 이상의 동시 시청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트위치 확장 프로그램(Extensions)은 시청자의 방송 참여를 돕는 도구다. 현재 약 400개의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으며, 4000개가 현재 개발 중이다.

분석 결과 올해 트위치 사용자들은 확장 프로그램을 49억번 이상 이용했다. 그 중 Streamlabs(스트림랩스)가 가장 많이 사용됐다. 이 외에도 ▲스냅카메라(Snap Camera) ▲소리알람(Sound Alerts) ▲크라우드 컨트롤(Crowd Control) ▲하이프톡(Hypetalk) 등의 확장 프로그램이 많이 사용됐다.

올해 출시된 게임 중 트위치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선별한 톱10은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4(Call of Duty: Black Ops 4) ▲몬스터 헌터 : 월드(Monster Hunter World) ▲씨 오브 시브즈(Sea of Thieves) ▲피파 19(FIFA 19) ▲레드 데드 리뎀션 2(Red Dead Redemption 2) ▲갓 오브 워(God of War) ▲렐름 로얄(Realm Royale) ▲드래곤볼 파이터즈(Dragon Ball Fighterz) ▲파 크라이 5(Far Cry 5)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Detroit: Become Human) 등이다.

특히 올해 트위치는 스트리머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선보였다. 그 중▲트위치 스트리머 캠프(Twitch Creator Camp) ▲태그 및 카테고리(Tags and Categories) ▲클립왕 및 최고 응원가(Clip Champs and Top Cheerers) ▲비트 in 확장 프로그램(Extensions with Bits) ▲커뮤니티 구독 선물하기(Community Gifting)가 큰 주목을 받았다.

케이트 자베리 트위치 마케팅 최고 책임자는 "트위치가 더욱더 생생하게 소통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며 "내년에도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능과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