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가 최근 미국 CNN의 유럽 주요국의 화웨이 장비 사용 배제 보도에 대해 전면 반박에 나섰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정부 및 통신사가 화웨이 장비 사용과 관련, 공식 입장을 드러내지 않았는데 미 언론이 지나치게 확대 해석했다는 것이다.

14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CNN은 '전 세계가 화웨이에 문을 쾅 닫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화웨이가 유럽 핵심 시장인 프랑스와 독일의 사용 배제로 타격을 받게 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 최대 통신회사인 ‘오랑주’는 최근 자국 5G 네트워크에서 화웨이 장비 사용을 배제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독일 최대 통신사인 도이치텔레콤도 12일 화웨이 장비 배제를 고려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하지만 화웨이는 17일 공식 자료를 통해 독일 정부가 오히려 미 정부의 화웨이 사용 금지 방침을 반대 중이고, 프랑스와 이탈리아 역시 화웨이와 협력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혀왔다며 CNN 보도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미 정부의 보안 우려를 뒷받침할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 / IT조선DB
. / IT조선DB
◇ 독일 정보 보안청 "화웨이 장비, 감시용 사용 증거 없어"

화웨이는 아르네 쉔봄 독일 정보 보안청(BSI) 국장이 16일 독일 매체 스피겔과 가진 인터뷰 내용을 인용해 CNN의 주장을 반박했다.

쉔봄 국장은 인터뷰를 통해 "금지 조치와 같은 중대한 결정은 증거가 필요하다"며 "BSI는 화웨이 제품을 시험하고 독일 본에 있는 보안 연구소를 방문했지만 화웨이 장비가 감시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어떠한 증거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독일 연방 내무부 역시 화웨이 장비 배제 의사를 밝힌 적 없다는 설명이다.

로이터에 따르면 독일 내무부 대변인은 7일 정기 기자회견을 통해 "통신 시설의 안전과 보안이 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특정 공급업체 혹은 특정 제품의 배제를 법적으로 용인할 생각이 없다"고 언급했다.

◇ 프랑스 재무장관 "화웨이는 중요 역할…배척보다 합리적 대응해야"

화웨이는 외신을 통해 프랑스 정부 및 통신사가 여전히 신뢰의 뜻을 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7일 로이터에 따르면 브루노 르 메이어 프랑스 재무장관은 "화웨이는 프랑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관련 투자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라며 "국가 주권이나 기술적인 민감한 문제에 정부가 제한을 두고 있지만, 일방적인 배척보다는 합리적인 태도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프랑스 통신사인 오랑주의 스테판 리차드 CEO도 화웨이 배제 방침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한 것으로 드러났다.

리차드 CEO는 13일 프랑스 방송국인 BFM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화웨이는 세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오랑주의 주요 공급사다"라며 "화웨이 배제는 유럽 통신사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고, 제품 경쟁력, 혁신, R&D 투자 등에 장애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왼쪽부터 에릭 양 화웨이 보다폰 고객 담당 사장, 니니안 윌슨 VPC 글로벌 공급망 디렉터 겸 CEO, 빈센트 팡 화웨이 서유럽 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화웨이 제공
왼쪽부터 에릭 양 화웨이 보다폰 고객 담당 사장, 니니안 윌슨 VPC 글로벌 공급망 디렉터 겸 CEO, 빈센트 팡 화웨이 서유럽 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화웨이 제공
◇ 이탈리아 보다폰 "화웨이 보안 문제 걱정 없어"

화웨이에 따르면 이탈리아 대표 통신사인 보다폰은 화웨이와 지속 협력 의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보안 이슈에 대해서도 우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인다.

알도 비지오 보다폰 CEO는 "화웨이는 5G 네트워크에서 최고 파트너다. 정부가 명확한 제재를 가하지 않는 한 화웨이와 지속 협력하겠다"며 "기술 발전과 성능 관점에서 화웨이는 뛰어난 공급업체 중 하나라고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보다폰은 2G·3G·4G 네트워크에서 대량의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화웨이와 파트너십을 맺어왔으며, 보다폰의 각종 등급 품질 및 보안 표준 인증 요구를 빠짐없이 수행했다.

◇ 일본 정부 "화웨이 배제 발표한 적 없어"

화웨이는 일본 정부 및 주요 통신사 모두 공식적으로 화웨이 배제 발언을 한적 없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가 최근 발표한 가이드라인은 정부기관과 공공부문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며, 5G는 포함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내각 관방장관은 가이드라인과 관련해 "이번 합의는 정부 각 부처에서 보호해야 할 시스템과 그 조달 절차를 정한 것이며, 특정 기업이나 장비를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중국 업체인 화웨이나 ZTE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현지 언론의 질문에 대해서도 "특정 기업과 기기를 배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방침은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일본 주요 이통사도 화웨이 장비 배제를 기정사실화하지 않았다는 게 화웨이의 주장이다.

화웨이 LTE 장비를 사용 중인 소프트뱅크는 "정해진 사실은 없다"며 "일본 정부 방침을 주시하고 있으며, 정부 방침을 준수하되 향후 다양한 검토를 해 나갈 예정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NTT도코모와 KDDI도 "확정된 바 없다"며 열린 입장을 취하고 있다.

◇ 영국 BT "화웨이와 5G 협력 지속…배제 입장 밝힌적 없다"

화웨이는 15년 동안 협력해온 영국 브리티시텔레콤(BT)의 경우 지금껏 단 한 번도 사이버 보안 문제가 발생한 적 없음을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BT 산하 이통사 EE 또한 BT의 네트워크 아키텍처 레이어 원칙을 따르는 만큼 화웨이와 끈끈한 관계라는 점도 덧붙였다.

화웨이에 따르면 BT는 "화웨이는 핵심 네트워크를 제외한 분야에서는 여전히 중요한 장비 제공 업체이자 소중한 혁신 파트너로 남을 것이다"라며 "5G에서 화웨이와 협력을 지속할 것이고, 배제 입장을 밝힌 적 없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화웨이는 또 EE의 경우 2012년부터 협력을 진행했고, 코어 네트워크 장비를 포함한 4G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해왔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