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해마다 수많은 스마트폰이 우리 곁을 찾아옵니다. 스마트폰을 발표할 때 제조사는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각종 할인 혹은 사은품 혜택을 마련합니다. 스마트폰 발표 시기는 곧 가장 알맞은 스마트폰 교체 주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18년 출시된 스마트폰들. / 제조사 제공
2018년 출시된 스마트폰들. / 제조사 제공
스마트폰 제조사는 대부분 전세계 소비자가 주목하는 기술·기기 전시회에 맞춰 신제품을 공개합니다. 베스트셀러 스마트폰은 별도 발표 행사를 통해 알려지기도 합니다. 2019년, 월별 기술·기기 전시회 및 스마트폰 발표 행사 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나를위한디지털] 2019년 스마트폰 바꾸려면 '이 시기·이 행사' 주목하세요 영상. / 촬영·편집 차주경 기자

먼저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 가전·정보통신기술 전시회 ‘CES(Consumer Electric Show)’를 주목해야 합니다. 해마다 열리는 CES는 원래 가전 제품을 다루는 행사였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스마트홈, 인공지능, 빌트인 가전 등 갖가지 제품을 다룹니다. 소니를 비롯해 굵직한 정보통신기업의 스마트폰 신제품이 이 때 공개됩니다.

LG전자 G7씽큐. / LG전자 제공
LG전자 G7씽큐. / LG전자 제공
2월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가 열립니다. , MWC는 세계 최대 규모의 모바일 기기 전시회라는 이름값에 걸맞게 수많은 스마트폰 신제품이 출품됩니다. LG전자 주력 스마트폰 G 시리즈도 매년 이 시기에 보통 공개됩니다.

LG전자 G5는 MWC 2016이 열리기 전에, G6씽큐는 MWC2017 행사장에서 공개됐습니다. LG전자 G7씽큐는 2018년 2월이 아니라 5월 발표됐습니다. 2019년 LG전자 G 시리즈 신제품 출시일은 알 수 없으나, 출시 주기를 고려하면 2월이 아닌 5월 이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9.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갤럭시S9. / 삼성전자 제공
스마트폰 베스트셀러, 삼성전자 갤럭시S 시리즈는 매년 3월 혹은 4월에 공개됩니다. 삼성전자는 ‘언팩’이라는 자체 발표 행사를 열고 갤럭시S 시리즈의 성능과 외관, 가격을 공개합니다. 2018년 삼성전자 갤럭시S9 언팩은 3월 16일 열렸습니다. 따라서 2019년에도 3월, 늦어도 4월에는 갤럭시S10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여름은 스마트폰 비수기라 할 만합니다. 굵직한 행사도, 발표회도 없습니다. 여름에 주목할 스마트폰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시리즈입니다. 삼성전자는 매년 8월 혹은 9월 갤럭시노트 신제품 언팩 행사를 미국 뉴욕에서 엽니다. 최신 제품인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 언팩은 8월에 진행됐습니다.

LG전자 V40씽큐. / LG전자 제공
LG전자 V40씽큐. / LG전자 제공
이어 매년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Berlin)에서도 스마트폰 소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유럽 및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가 신제품을 공개합니다. LG전자 스마트폰 V시리즈 신제품도 기대해볼 만합니다. LG전자 V35씽큐는 2017년 8월, V40씽큐는 10월 공개됐습니다.

최근 스마트폰 업계에서 세를 불리고 있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이들은 11월~12월에 걸쳐 신제품을 공개합니다. 2018년에는 화웨이, 샤오미, 비보와 오포 등이 나란히 12월 초 신제품을 발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한국에서 사용하기 까다롭습니다만,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는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은 한국에서 사용하기 쉬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주로 다룹니다. 하지만,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애플 아이폰 시리즈입니다. 애플 아이폰 시리즈 신제품은 매년 9월 공개됩니다. 최신 모델 애플 아이폰 XR·XS·XS맥스는 9월 12일 발표됐습니다. 따라서 2019년 9월에도 애플 아이폰 신제품이 공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