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19’에서 인공지능(AI), 5G를 기반으로 일상을 변화시켜줄 미래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을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참가 업체 중 가장 넓은 3368㎡ 규모의 전시관을 ‘삼성 시티' 콘셉트로 마련하고, ‘뉴 빅스비'를 중심으로 한 커넥티드 솔루션과 각 사업 부문별 혁신 제품을 선보인다.

삼성전자 모델이 CES 2019 삼성 부스를 소개하고 있다.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모델이 CES 2019 삼성 부스를 소개하고 있다. / 삼성전자 제공
◇ ‘뉴 빅스비' 중심 ‘커넥티드 라이프스타일’ 제시

삼성전자는 CES 2019에서 AI 기술을 통해 연결된 각 기기가 개인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일상을 더 풍성하게 만들어준다는 데 초점을 맞춘 차세대 AI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대표적인 예가 뉴 빅스비를 탑재한 AI 스피커 ‘갤럭시 홈'과 ‘패밀리허브'를 중심으로 주거 공간에 특화된 홈 AI 솔루션이다. 갤럭시 홈은 집 안의 여러 기기들을 더욱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스마트 TV나 패밀리허브 스크린 등을 통해 음성뿐만 아니라 시각화된 정보까지 결합시켜 더욱 풍부한 AI 경험을 제공한다.

2019년형 패밀리허브는 뉴 빅스비의 확장성을 기반으로 기기에 탑재돼 있지 않은 제3의 서비스까지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와 연동해 주는 ‘스마트 뷰' 기능도 단순 미러링을 넘어 앱 제어 등의 조작까지 지원한다.

TV 라인업은 2018년부터 강조한 마이크로 LED와 QLED 8K 투트랙 전략을 그대로 이어간다. 특히 2019년형 삼성 스마트 TV는 업계 최초로 애플과의 협력을 통해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2를 모두 지원한다. 밀레니얼 세대 트렌드를 반영한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과 ‘세리프 TV’ 신모델도 Q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인테리어 효과와 화질 모두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삼성전자 모델이 CES 2019 삼성 부스에서 QLED 8K TV를 소개하고 있다.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모델이 CES 2019 삼성 부스에서 QLED 8K TV를 소개하고 있다. / 삼성전자 제공
◇ 단말부터 통신장비 실물 전시해 5G 리더십 강조

삼성전자는 차세대 이동통신인 5G를 통해 달라질 미래 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한다.

삼성전자는 현재 한국과 미국의 5G 상용 서비스에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기지국과 사물인터넷(IoT) 지원 기기를 비롯해 2018년 12월 선보인 스마트폰 형태 단말 등을 선보여 5G 분야 앞선 기술력을 과시한다. 관람객은 5G 통신으로 가능해질 미래 스마트 시티를 비롯해 스마트 팜, 스마트 팩토리 등을 경험할 수 있다.

하만의 전장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콕핏'의 2019년형 업그레이드 제품도 선보인다. 삼성 디지털 콧핏은 2018년 선보인 제품보다 3개의 스크린을 추가한 총 6개 스크린으로 구성돼 전 좌석 개인에게 최적화된 환경과 인포테인먼트(인포메이션+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한다.

삼성 디지털 콧핏은 뉴 빅스비를 통해 차량 내·외부 기기간 연결성을 강화했다. 예를 들어 집 안에서 갤럭시 홈을 통해 차량 주유 상태 확인이나 온도 제어를 할 수 있고, 차 안에서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집 안에 있는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 ‘CES 혁신상’ 수상 빅데이터·전장 분야 특화 솔루션 출격

삼성전자 부품(DS) 부문은 거래선 상담을 위한 별도 공간을 마련하고, 빅데이터·전장 분야에 특화된 솔루션을 대거 선보인다.

CES 2019 혁신상을 수상한 ▲256GB 3차원 적층 DDR4 서버용 D램 모듈(RDIMM) ▲3.84TB 용량의 Z-SSD ▲차량용 512GB 임베디드 유니버설 플래시 스토리지(eUFS) ▲LED 조명용 광원 패키지 ▲스마트 라이팅 센서 모듈 등을 초격차 제품으로 내세운다.

이외에도 안전 운전 솔루션인 ‘차량용 전방 주시 카메라'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실시간으로 주변 차량과 도로 상황을 알려주는 ‘셀룰러 기반 차량 통신 기술'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