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전기차 대당 보조금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자, 지난해 폭발적으로 늘었던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조금 수그러든 모양새다. 업계는 정부가 지난해보다 보조금을 낮추는 대신 보급대수를 늘릴 것으로 예상하지만 그만큼 소비자 및 제조사가 구매 및 생산에 부담을 느낀다는 분석이다. 보조금 정책을 탄력적으로 가져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4000대의 사전계약이 3시간만에 완료된 볼트 EV. / 쉐보레 제공
지난해 4000대의 사전계약이 3시간만에 완료된 볼트 EV. / 쉐보레 제공
지난 9일 사전계약에 돌입한 쉐보레 순수전기차 볼트 EV는 지난해 사전계약 돌입 3시간 만에 ‘완판’된 것과 달리 수일이 지났는데도 판매완료 소식이 들리지 않는다.

이에 따라 사전계약량을 토대로 올해 공급물량을 더 배정받으려던 쉐보레도 계획에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때문에 볼트 EV 판매량 역시 미리 준비한 7000대쯤에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반응이다.

전기차를 보유한 현대차나 기아차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2018년 1월부터 경쟁적으로 전기차 사전계약이 이뤄졌던 지난해 상황과는 전혀 다른 양상이다. 2019년형 전기차에 대한 사전계약은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차 쏘울 EV가 유일하다. 게다가 지난해 계약분도 아직 모두 출고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연초 고조되지 않는 이유로 업계는 ‘대당 보조금 축소’를 꼽는다. 지난해 1200만원(최장 주행거리 전기차 기준)의 국고 보조금이 올해 900만원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정부는 대당 보조금을 낮추는 대신 전체 보급목표(2만대→4만2000대)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국민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게 하려는 의도다.

그러나 정부 생각과는 달리 소비자는 전기차를 사기위해 예년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해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줄어든 국고 보조금 300만원이 고스란히 차 가격으로 돌아오는 구조여서다. 여기에 각 지자체 보조금도 축소될 것으로 예상돼 소비자 부담금은 지난해 대비 400~500만원 높아질 전망이다.

4593만원의 쉐보레 볼트 EV(2019년형)의 경우 지난해 기준(서울시)으로 1200만원의 국고 보조금에 500만원의 지자체 보조금을 더해 2893만원에 구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올해는 국고 보조금 축소만으로 소비자가 내야하는 돈은 3193만원에 이른다. 만약 지자체 보조금까지 줄어든다면 부담은 더욱 커진다.

때문에 보조금 정책을 탄력적으로 가져갈 필요가 있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 보조금을 지나치게 낮출 경우 소비자 구매여력도 함께 낮아져서다. 또 대당 보조금 축소만큼 보급 대수를 확대하면 한해 공급 물량이 제한적인 자동차 제조사 및 수입·판매사에도 부담이 된다. 이윤이 남지 않는 전기차를 정부 보급 목표대로 많이 만들수 없기 때문이다. 비효율적인 구조라는 이야기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전기차 보급 의지는 확고하지만 보조금을 낮추고, 대수를 늘리겠다는 현재의 방침이 모두 옳은 것은 아니다"며 "보조금이 낮아지면 보조금이 낮아지는 대로 소비자 부담이 늘고, 보급 목표대수를 높게 잡으면 제조사 부담이 커진다"고 전했다. 이어 "시장 상황 등을 충분히 파악해 효과적인 보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