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포스코건설 감리 절차에 착수했다. 추혜선 의원은 이에 제기된 의혹이 투명하게 밝혀질 것을 기대했다.

 금융감독원. / 조선일보DB
금융감독원. / 조선일보DB
15일 추혜선 의원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금융감독원이 포스코건설에 대한 감리절차에 착수했다"며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포스코 계열사들의 해외투자 과정 의혹을 제기하며 금융감독원의 회계감리 필요성을 요구한 지 3개월 만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다소 늦긴 했지만 이제라도 철저하게 감리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이 투명하게 밝혀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추혜선 의원은 포스코 신임 회장 선임 절차가 한창이던 2018년 7월부터 포스코 경영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포스코가 이명박 정권 시절 자원외교에 동원돼 부실투자와 이해하기 어려운 회계처리를 반복했고 박근혜 정권 시절에는 국정농단 거점으로 활용되면서 부실화됐다는 지적이다.

추 의원은 특히 국정감사에서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이 영국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산토스CMI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회계처리에 문제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금융감독원 감리 필요성을 제기했다.

당시 윤석헌 금감원장은 추 의원의 지적에 대해 "포스코 회계 감리를 포함해 배임 혐의가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은 2011년 영국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건설회사 산토스CMI를 약 800억원에 인수한 후 손실처리를 계속하면서도 유상증자, 추가 지분인수, 자금 대여를 반복하면서 6년간 총 2000억 원을 쏟아부은 후 2017년 EPC에쿼티스를 0원에, 산토스CMI를 60억원에 원래 주주에게 되팔았다.

이밖에도 포스코 송도사옥과 사원아파트 건설 과정에서 매출 누락 및 세금 포탈이 일어났다는 의혹, 브라질 CSP 일관제철소 프로젝트 손실액 1000억원을 2017년 뒤늦게 반영해 2015년 사업보고서를 정정 공시하는 등 포스코 계열사들의 국내외투자와 자산매각 등을 두고 회계분식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추 의원은 "포스코건설뿐 아니라 다른 계열사까지 감리 대상을 확대해 회계처리 의혹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남북협력 시대에 포스코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만큼 모든 의혹을 제대로 규명하고 국민 기업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