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하는 ‘2019 드론쇼코리아’에서 LTE 기반 드론 관제기술 및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기술을 시연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연은 2017년부터 지속된 ‘과기정통부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의 연구 성과를 SK텔레콤의 LTE 네트워크 인프라에 적용한 결과물이다.

SK텔레콤과 과기정통부는 이번 시연을 통해 ‘저고도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및 감시기술’, ‘딥러닝을 이용한 드론에서의 조난자 탐지기술’ 등을 선보인다.

SK텔레콤이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드론으로 조난자 위치 수색 시연을 하는 모습. /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드론으로 조난자 위치 수색 시연을 하는 모습. / SK텔레콤 제공
과기정통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증하는 드론 활용에 대비해 여러 대의 드론을 동시에 안전하게 운용하기 위한 국책과제를 진행해 왔다. 이번 시연에는 ▲과기부 산하 공공 연구기관 항공우주연구원(KARI)의 정밀항법기술 ▲전자부품연구원 (KETI)의 원격 드론 관제 시스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드론 보안기술 등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드론 기술이 사용됐다.

과기정통부는 벡스코 내부에 조성된 관제실에서 해운대 해수욕장에 떠 있는 드론을 제어한다. SK텔레콤은 드론에 설치된 T 라이브캐스터가 자사 LTE 망에 보내는 영상 신호를 실시간으로 관제한다.

해운대에서 LTE 신호를 받은 3 대의 드론은 지정된 경로를 자율비행하며 고도 10~20m 높이에서 지상을 관측한다. 스튜디오에 연동된 영상인식 소프트웨어는 조난자의 위치를 확인한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공공 연구 기관과 중소기업이 개발한 드론 기술에 SK텔레콤이 보유한 LTE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최낙훈 SK텔레콤 5GX IoT/데이터그룹장은 "한국은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드론 활용 관련 글로벌 기술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다"며 "SK텔레콤의 5G 네트워크를 통해 드론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LTE 단계부터 공공 연구 기관 및 강소기업과 협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