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무부가 무역확장법에 따른 수입차 및 수입차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 내용이 든 보고서를 제출했다. 자동차 수출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작지 않은 바, 앞으로 90일이 남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결정에 세계의 이목이 쏠린다.

부산에서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하는 닛산 로그. / 르노삼성차 제공
부산에서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하는 닛산 로그. / 르노삼성차 제공
19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가 검토한 수입차 및 수입차 부품 관세는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를 두고 있다. 수입차와 부품이 미국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현재 관세 부과 대상국으로 언급되는 나라는 유럽연합(EU) 및 일본, 캐나다, 멕시코, 한국 등이다. 다만 캐나다와 멕시코의 경우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에 따라 관세 대상국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다. 이 경우 EU·일본·한국으로 대상국이 좁혀지게 된다.

만일 우리나라가 관세부과 대상으로 결정되면 대미(對美) 수출 경쟁력은 크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대미 수출 물량은 약 81만대로, 전체 자동차 수출의 33% 정도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미국에서 판매하는 127만대 가운데 절반인 60만대를 국내 생산해 수출했으며, 한국GM과 르노삼성은 각각 16만대, 11만대를 미국으로 보낸다.

따라서 미국이 한국 생산 자동차에 관세를 물리면 가격 경쟁력을 잃어 손실이 예상된다. 더욱이 르노삼성차는 올해 9월 미국 수출용 닛산 로그의 후속 제품 생산 배정을 앞두고 있어 관세 부과는 최근 노조 파업과 더불어 큰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르노삼성차의 대미 수출은 전체 수출의 78% 수준이다.

한국GM 역시 타격이 불가피하다. 전체 수출 물량 중 미국에 45%를 할애하고 있어서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미국내 현지 생산을 늘리거나, 멕시코 등으로 일부 물량을 이전할 수 있으나, 생산지 조절은 노조 협의가 필수인데다, 현재 공장 가동률이 거의 100%라는 점에서 근시일 내에는 해결이 어렵다는 판단이다.

쌍용차는 현재 미국에 수출을 하지 않은 상태로 상대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다. 게다가 강점을 보이는 픽업의 경우 2018년 3월 한-미 FTA 개정으로 2041년까지 관세가 유지돼, 수출 계획을 유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보고서 내용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업계는 보고서에 담긴 내용에 예의주시하면서 동향을 파악 중이다. 국산차 한 관계자는 "보고서에 한국이 빠지면 좋겠지만,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어떤 내용이든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라며 "보고서가 제출된 만큼 조금씩 공개될 내용에 따라 대응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18년 발간한 보고서에서 25%의 관세가 미국 수출 자동차에 물려지면 한국산 자동차의 미국 수출 가격이 10% 이상 늘고, 국내 자동차 업계가 입을 타격은 2조89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