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인재위원회가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계획을 제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및 포스텍은 2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차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인재위원회(이하 4차인재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제3차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인재위원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제3차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인재위원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번 3차 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 DNA(Data·Network·AI) 교육 강화’와, ‘인문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위해 각 과학기술원이 기관별 특색을 반영한 계획을 제시했다.

4차인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핵심역량(융합, 창의, 사회적 책임, 자기주도 등)을 갖춘 미래인재를 뜻한다. 4차인재위원회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인재양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018년 2월에 발족한 위원회로서 과기정통부와 4대 과학기술원, 포스텍, 산·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Data·Network·AI 교육의 강화는 과학기술 특성화대학들이 재학생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에게도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 등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각 기관은 재학생 대상으로 DNA(Data·Network·AI) 분야 실습 중심의 교과목 신설과 연구프로그램을 강화하는 한편, 특성화대 온라인 공개강좌 사업을 활용해 일반 국민들에게도 DNA(Data·Network·AI) 관련 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개설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학생들이 과학적 소양은 물론 인문학적 소양까지 겸비할 수 있도록 각 기관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과학기술원 간 긴밀한 업무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4대 과학기술원(KAIST, GIST, DGIST, UNIST)간 공동사무국 설치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공동사무국의 설치는 과학기술원간 협력을 위한 조직을 만들어 기관간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국가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과학기술원의 역량을 한데 모으기 위한 취지다.

4대 과학기술원은 연구장비 공동활용 등 과학기술원간 협력을 활성화하고 전체 과학기술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사무국 설치 협약(MOU)을 체결하는 데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