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고성능 2세대 게이밍 SSD ‘WD 블랙 SN750’ 선봬

입력 2019.03.05 16:27

저장장치 솔루션 전문기업 웨스턴디지털이 5일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고성능 2세대 게이밍 SSD인 ‘WD 블랙 SN750 NVMe SSD’를 새롭게 선보였다.

WD 블랙 SN750은 더욱 빠른 읽기/쓰기 성능과 대용량을 모두 원하는 게임 마니아와 하드웨어 마니아, 전문가들에게 적합한 고성능 SSD 제품이다.

WD 블랙 SN750 NVMe SSD 방열판 모델(왼쪽)과 일반 모델. / 최용석 기자
최신 PC 게임들의 상당수는 그래픽과 영상, 사운드 품질이 예전보다 좋아지면서 설치 데이터의 용량이 커지고, 그만큼 실행 시 로딩 시간도 길어졌다. 이번 2세대 게이밍 SSD는 용량이 늘어난 최신 게임을 넉넉하게 설치할 수 있는 대용량을 지원하는 동시에 더욱 향상된 성능으로 게임 실행은 물론, 중간 로딩에 걸리는 시간과 반응속도 등에서 최적화된 퍼포먼스를 제공함으로써 게이머들에게 안성맞춤이라는 것이 WD 측의 설명이다.

WD 블랙 SN750은 기존 SATA 인터페이스보다 최소 수배 이상 빠르고 SSD 같은 낸드플래시 기반 저장장치에 최적화된 NVMe 인터페이스를 채택해 연속 읽기 최대 3470MB/s, 연속 쓰기는 최대 3000MB/s(1TB 모델 기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기존 HDD와 비교하면 약 30배, SATA 방식 SSD와 비교하면 약 6배 이상 향상된 성능으로, 블루레이 화질의 영화 한 편(약 3.5GB)을 약 2초 내로 복사할 수 있다.

특히 실제 사용 성능과 관계된 랜덤 읽기 성능은 최대 51만5000 IOPS(초당 입출력속도), 랜덤 쓰기 성능은 최대 56만 IOPS를 제공, 대용량 파일의 이동과 복사뿐 아니라 일반적인 PC 사용과 게임 실행, 각종 멀티미디어 작업 등에서 PC의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

용량도 250GB부터 최대 2TB(테라바이트) 제품을 동시에 출시해 여러 개의 대용량 게임을 동시에 설치하거나 고화질 고용량 영상 콘텐츠의 편집용 저장장치로도 넉넉한 용량을 지원한다.

‘WD 블랙 SSD 대시보드’ 소프트웨어 실행 모습. 게임에서 최대 성능을 상시 유지하는 ‘게임 모드’ 기능을 제공한다. / 최용석 기자
고성능 SSD의 경우 장시간 고속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다 보면 상당한 열이 발생한다. 일정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제품 보호 및 고장 방지를 위해 작동 속도를 조절, 발열을 줄이는 ‘스로틀링(throttling)’ 기능이 작동한다.

이번 WD 블랙 SN750은 고성능 PC 냉각 솔루션 전문기업 EKWB와 함께 알루미늄 소재의 전용 방열판을 옵션으로 제공, 이러한 스로틀링으로 인한 일시적인 성능 저하에도 대비했다.

또한, 전용 소프트웨어인 ‘WD 블랙 SSD 대시보드(Dashboard)’를 통해 SSD가 최대 성능을 항상 유지할 수 있는 ‘게임 모드’를 제공, 게임 중에 절전 기능으로 인한 순간적인 지연 및 성능저하를 방지하고 쾌적한 게임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다. ‘WD 블랙 SSD 대시보드’는 WD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조원석 웨스턴디지털 코리아 지사장. / 최용석 기자
조원석 웨스턴디지털 코리아 지사장은 "전체적인 PC 시장은 축소되고 있지만 고성능 게이밍 PC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고성능·고용량 SSD가 더욱 빠르게 기존 HDD를 대체하고 있다"며 "낸드 플래시와 컨트롤러를 자체적으로 만들고, 독자적인 아키텍처에 기반한 2세대 WD 블랙 SN750은 더욱 향상된 성능과 안정성, 최대 2TB의 대용량을 동시에 제공, 게이머들과 전문가들의 수요를 충족하는 제품이다"고 말했다.

한편, WD 블랙 SN750은 방열판이 없는 모델 기준으로 용량에 따라 250GB, 500GB, 1TB, 2TB의 네 가지 모델로 출시하며 5년의 보증기간을 지원한다. 권장가격(MSRP)은 용량에 따라 250GB 모델이 9만9000원, 500GB가 17만9000원, 1TB가 35만9000원, 2TB 79만9000원이며 주요 온라인 쇼핑몰 및 오픈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

방열판이 장착된 모델은 2분기쯤 500GB 용량 제품부터 선보이며, 가격은 일반 모델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