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열릴 예정인 ‘5G 플러스’ 행사 참가자가 일부 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제에 방점을 찍은 문재인 정부는 5G 통신을 국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확 키울 예정이지만, 강원도 고성·속초 등에서 발생한 대규모 화재가 행사 규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8일 서울 송파구에 있는 올림픽공원에서 열릴 행사에서 글로벌 5G 시장 선점을 위한 '5G 플러스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5일 과기정통부 한 관계자는 "강원도 화재 피해로 인한 재난 사태부터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다"라며 "보통 고위층 참석 행사는 BH(청와대)에서 진행을 하는데, 내부에서 걱정이 많다"라고 말했다.

◇ 국가적 관심 받는 5G 세계 최초 상용화

5G는 단순히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만 빨라지는 통신 방식이 아니다. 초고용량 데이터를 빨리 내려받을 수 있는 특성도 있지만, 지연 속도가 거의 없는 방식이다. 자율주행차를 운전할 때 브레이크를 밟으라고 명령을 내리면 ‘바로’ 제동을 거는 것이 가능하다. 5G 기지국 하나가 연결할 수 있는 IoT 기기 수는 무려 100만개에 달한다. 주변에 있는 거의 모든 사물을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셈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4월 세종 정부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에서 "5G는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등에서 활용될 수 있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디지털 헬스케어 등 서비스와 연결될 수 있다"며 "관계부처는 민관합동으로 범국가적 추진체제를 구축해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소방청, 속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긴급 상황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소방청, 속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긴급 상황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 재난 여파로 5G 행사 고심

하지만 국가 재난 수준인 화재는 5G 플러스 전략 발표회의 규모를 축소시킬 가능성이 있다. 정부는 5일 오전 불길을 잡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화재의 완전 진화와 피해 복구 등에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정부는 5일 오전 9시 강원도 일원에 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선포 지역은 강원도 고성, 속초, 강릉, 동시, 인제 등이다.

과거 ‘재난사태’는 2005년 4월 ‘낙산사’까지 피해를 입힌 양양 산불과 2007년 12일 서해에서 발생한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 유출 사고 당시 선포된 바 있다. 재난 당시 민관군 등 각계각층의 구호 손길이 이어졌지만 복구에 들어간 시간이 상당했다.

과기정통부는 5일 오전 과기정통부는 통신 재난 대응 매뉴얼에 따라 단계를 ‘관심 단계’로 높이고 비상 체제에 돌입했다.

5G는 다양한 이종산업 간 융복합화와 산업 발전,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핵심 키워드이지만, 문 대통령을 포함한 주요 관계자가 ‘5G 플러스’ 행사를 원래대로 추진했다간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정부의 치적 쌓기를 위해 세계 최초 5G 타이틀을 가져왔다는 일부 비판도 있는데, 국민적 관심사가 강원도 화재에 쏠려있는 상황이어서 대통령 참석 5G 행사는 부담이 될 수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5G 플러스 행사와 관련해 이미 장소 예약 등이 다 돼 있기 때문에 일정을 연기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