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코리아는 강원도 산불 관련 트윗이 4일 오후 7시부터 18시간 동안 100만건 넘게 발생했다고 5일 밝혔다.

트위터에서는 실시간으로 강원도 산불 소식과 산불 대처 정보 공유가 이뤄졌다. 지난 4일 강원도 고성에서 시작된 산불은 거센 바람을 타고 속초와 강릉까지 번지면서다.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은 강원도 고성 화재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3만5000번 넘게 리트윗됐다. 관련 트윗이 가장 많이 몰렸던 시간은 화재 발생 당일 저녁 11시로 1시간 동안 16만 건 트윗이 발생했다.

가장 많은 리트윗량을 기록한 강원도 산불 관련 트윗./ 트위터코리아 제공
가장 많은 리트윗량을 기록한 강원도 산불 관련 트윗./ 트위터코리아 제공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속초’와 ‘산불’, ‘고성’ 등이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는 ‘#속초_산불’이었다. 이어 #속초산불, #속초, #대피 등의 순으로 많았다.

산불 진화와 시민안전을 기원하는 트윗도 많았다. 평화와 안전의 의미를 담은 해시태그 ‘#PrayForKorea’를 사용한 트윗은 총 트윗량 100만 건 중 25만 건을 차지했다.

트위터리안들은 실시간으로 산불 피해 지역민을 위한 휴식처와 무료 식사 등 정보도 공유했다. 한 트위터 유저는 "속초 피해민 분들 무료 식사 가능하게 해주신다고 합니다"라며 식당 정보를 공유해 2000번 리트윗됐다. "화재로 인해 차량 및 쉴 곳이 필요하신 분들 인제읍에 위치한 펜션으로 무상으로 모시겠습니다"는 트윗도 1400건 리트윗을 기록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