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발생한 강원도 산불이 소강상태로 접어든 가운데 대략적인 피해가 집계됐다. 사흘간의 화재 기간 총 530㏊의 임야와 주택 401채가 불에 탔다.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이번 산불로 인한 피해 규모를 집계해 7일 공개했다. 임야와 주택 외에 창고 77채, 관광세트장 158동, 축산시설 925개, 농업시설 34개, 건물 100동, 공공시설 68곳 등이 불로 소실됐다. 차량 15대 및 농업기계 241대도 피해를 보았다. 구체적인 재산 피해 규모는 아직 미정이다.

강원도 산불의 진화중인 모습. / 산림청 제공
강원도 산불의 진화중인 모습. / 산림청 제공
이재민 722명은 학교 등 인근 공공기관에 마련된 임시거주시설 21곳에 머물고 있다. 사망 1명 부상 1명 외에 추가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피해 복구가 장기화할 것을 고려해 이재민들의 임시 거주지를 강원도 내 공공 연수 시설로 옮기는 것을 추진 중이다.

이번 산불은 강원도 고성 지역과 강릉 지역 두 곳에서 시작됐다. 경찰은 고성 산불의 경우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주유소 맞은편 전신주를 최초 발화지점으로 본다. 강릉 동해 산불은 옥계면 남양리 주택 인근에 마련된 신당에서 발화한 것으로 추정한다. 경찰은 발화 지점 주변 유류품들을 국립과학사원에 보내는 한편, 신당 관리자에 대한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다.

한편, 정부는 6일 산불 발생으로 큰 피해를 본 강원 고성, 속초, 동해, 강릉, 인제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대형 산불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지난 2000년 동해안 산불(4.7.~4.15.)과 2005년 양양산불(4.4.~4.6.)에 이은 세 번째 사례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로 산불 피해를 입은 이 지역 주택과 사유시설, 공공시설 복구, 사망과 부상 등 인명 피해에 대한 보상 등 제반 비용은 전액 국비로 지원한다. 피해 주민에게는 생계구호를 위한 재난지원금, 전기요금과 같은 각종 세금, 공공요금 감면 혜택 등이 지원된다.


관련기사